11번가, 올해 쇼핑 키워드 ‘ALIVE(얼라이브)’..."생기·활기 찼던 2002년"
상태바
11번가, 올해 쇼핑 키워드 ‘ALIVE(얼라이브)’..."생기·활기 찼던 2002년"
  • 박주범
  • 승인 2022.12.26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번가가 2022년 한 해를 아우르는 결산 키워드로 ’생기’, ‘활기’의 의미를 담은 ‘ALIVE(얼라이브)’를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ALIVE는 A(Assist Sellers, 셀러 지원), L(Launch New Services, 신규 서비스 론칭), I(International Partnership, 글로벌 협력), V(Video Commerce, 동영상 커머스), E(Easy shopping, 쉬운 쇼핑)을 뜻하는 영어 단어의 첫 글자에서 따왔다.

■ Assist Sellers(셀러 지원)

11번가는 경쟁력 있는 신규 셀러들의 영입을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왔다. 2020년 10월 업계 최초로 빠른정산 서비스를 도입한 11번가는, 올해 1월부터 택배사 집화완료 기준 ‘다음 영업일(+1일) 100% 정산’으로 정산기간을 앞당겼다.

신규 셀러에게 연말까지 판매수수료를 최대 절반 이상 절감해 주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결과, 올해 11번가에 새로 가입한 신규 셀러 수는 지난해 대비 약 30% 가까이 늘었다.

■ 신규 서비스 론칭(Launch New Services)

배송 강화를 위해 ‘롯데마트 당일배송 서비스’를 지난 5월 오픈하면서 국내 대형마트 모든 장보기 서비스를 아우르게 됐다. 6월에는 ‘슈팅배송’으로 직매입 기반의 익일배송 서비스를 강화했다.

온라인으로 차량을 장기 대여할 수 있는 ‘SK렌터카 다이렉트’ 서비스를 지난 8월 오픈했으며, 10월에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머니한잔’을 론칭한 바 있다.

■ 글로벌 협력(International Partnership)

지난 8월 론칭 1주년을 맞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는 양적, 질적으로 성장했다. 지난 5월 수백만개의 상품들을 대거 추가했고, 9월에는 실시간 빅데이터 기반으로 직구 소비자들의 소비 트렌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실시간 트렌드 차트’ 코너를 신설했다.

애플과의 1년여 간의 협업 성과인 ‘Apple 브랜드관’도 지난 6월 론칭하며 Apple 정품 익일배송을 통한 협업 시너지를 내고 있다.

11번가의 ‘LIVE11’은 AWS(아마존웹서비스), 유튜브 등과의 다양한 글로벌 협력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보다 다채롭고 몰입감 높은 라이브 커머스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 동영상 커머스 경쟁력 확보(Video Commerce)

올해 론칭 2주년을 맞은 LIVE11은 단일 방송 시청수 240만을 돌파하는 등 신기록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까지 누적 약 3000여회의 방송에 4억7000만 이상의 뷰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8월에는 11번가 본사 내 라이브방송 전용 스튜디오를 오픈해 LIVE11만의 특색 있는 방송 제작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갖췄다.

고객들이 직접 올리는 ‘동영상 리뷰’만 따로 모은 ‘꾹꾹’ 탭에는 하루에 약 2만건씩 동영상 리뷰가 올라오고 있다. 상반기 동영상 리뷰 건수는 지난해보다 약 50% 늘었고, 올해 들어 약 600만건에 달하는 동영상 리뷰가 등록됐다.

■ 검색/기술 개선 통한 쉬운 쇼핑(Easy Shopping)

11번가는 고객이 쇼핑의 모든 단계에서 최소한의 노력만 필요로 하는 ‘무노력 쇼핑’을 지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와 AI 기반으로 고객분석부터 최적 가격 판단, 타깃 마케팅 등이 연계된 ‘커머스 테크 체인 (Commerce Tech Chain)’을 구축해 고도화하고 있다.

기술이 주도하는 11번가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자 11번가는 12월 초, 개발자들의 다양한 기술과 생생한 경험을 공유하는 온라인 테크 컨퍼런스 ‘11번가 테크 토크 2022(Tech Talk 2022)’를 개최한 바 있다.

사진=11번가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