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의 축제활성화 정책, 지역관광 살아날까
상태바
문체부의 축제활성화 정책, 지역관광 살아날까
  • 백진
  • 승인 2016.07.26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참여형 지역축제 육성으로 관광시장 확대하려는 문체부
그간 정부주도 하에 이뤄진 행사들 실효성 없어…비판도

지역관광활성화를 위해 문체부가 내놓은 주민참여형 축제활성화 전략이 이번엔 성공할 수 있을까.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역축제를 중심으로 한 지방 관광활성화와 육성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힌 가운데, 27일 오후 2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김종 제2차관 주재로 주요 문화관광축제 소관 13개 지자체장과의 간담회를 연다.

사진= 관광객들로 가득한 명동 거리 사진= 관광객들로 가득한 명동 거리

 

축제는 지방이 강점을 가지는 대표적 문화관광 콘텐츠로 평가받고 있으며 문체부는 매년 전국 지역축제 중 특색 있는 콘텐츠와 우수한 운영을 보여주는 축제를 ‘문화관광축제’로 지정해 지원 중이다. 면세점과 백화점을 중심으로 한 쇼핑과 한류콘텐츠 등으로 외국인 관광객이 집중된 서울, 휴양관광의 대표격인 제주와는 다르게 지방 관광 육성 전략으로 지역축제 활성화 전략을 채택한 것.

김종 제2차관은 “축제는 지역을 알리고 인근 관광지로 유도하는 지역관광의 촉매제”라고 강조하고,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앞으로 문화관광축제 주관 지자체 간의 상호 협력 강화를 위한 정책 지원을 확대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는 얼음나라 화천산천어축제와 진도신비의바닷길축제 등 올해 ‘대표’ 축제(3개)와 ‘최우수’ 축제(7개)를 비롯하여, 과거 3년 연속 대표축제로 선정되었던 보령머드축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진주남강유등축제 등 ‘글로벌육성축제’ 3곳의 소관 지자체장들이 참석한다.

문체부는 지난 6월 17일에 개최된 ‘문화관광산업 경쟁력강화 회의’에서 지역문화의 관광자원화 역점 추진 정책 방향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문체부와 단체장 상호간 논의를 진행하고, 각 지역의 축제 육성 성공사례와 연계 관광 활성화를 위한 현장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그러나 실효성 있는 정책추진이 이뤄질까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크다. 중앙정부 주도의 보여주기 식 행사는 외지인 뿐 아니라 주민들의 호응을 얻지 못하고 세금만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번에 문체부가 기획한 주민참여형 축제활성화 정책은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마련됐지만, 이 또한 본래 지역축제의 취재의 취지와 실효성에 한계가 있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