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선정
상태바
전북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선정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7.21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20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선정'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북 새만금이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최종 선정됐다.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20일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 발표 이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또 한 번의 성공스토리를 썼다"며 "앞으로 도민 여러분과 함께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를 대한민국 최고 산업단지로 키우겠다"고 했다.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등 첨단 기술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연말부터 추진됐다. 이 중 이차전지 분야는 전북을 비롯해 경북 포항, 상주, 울산, 충북 오창 등 5개 지자체가 뛰어들어 경쟁했다.

후발주자인 전북은 타지역보다 경쟁력이 뒤처진다는 평가가 우세했으나 올해 상반기 SK온·에코프로머티리얼즈·GEM의 합작투자를 신호탄으로 LG화학·화유코발트, 엔켐 등 이차전지 선도기업의 투자가 이어지면서 유력 후보로 떠올랐다.

전북도는 특화단지 유치로 생산유발 8조5000억원, 부가가치 유발 2조7000억원, 고용 창출 3만2000명 등 경제 활성화 효과가 뒤따를 것으로 예상했다. 이 경우 전북의 지역 내 총생산(GRDP) 비중은 2021년 전국 2.7%에서 2028년 3.5%로 상승하게 된다.

정세균 전북 이차전지 특별위원회 명예위원장은 "지난 30년간 전북도민은 새만금을 대한민국 미래 성장 지역으로 만들기 위해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왔다"며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은 지역경제 발전은 물론이고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