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국장면세점 급물살...시장창출 효과는 1500억?
상태바
입국장면세점 급물살...시장창출 효과는 1500억?
  • 조 휘광
  • 승인 2018.08.13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대료 안비싸면 해볼만" vs "시장파이 그대로" 대립 속
13일 문재인 대통령 검토 지시에 성사 가능성 높아져


▲ 13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입국장면세점 도입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설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공항에 입국장면세점이 설치되면 얼마만큼의 신규시장을 창출할 수 있을까?


인천공항공사는 공항 출범 때부터 입국장 면세점 도입을 염두에 두고 T1 1층 수하물 수취지역 190㎡(약 58평)규모 2개소와 T2 1층 수하물 수취지역 326㎡(약 99평) 도합 706㎡(약 214평)를 확보해 놓고 있다.


최근 새 주인을 찾고 있는 인천공항 DF11구역 234㎡(약 71평)의 3배다. DF11구역 2017년 기준 매출이 520억원 정도인 것을 감안했을 때 입국장면세점에서는 산술적으로 1500억원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면세점 대기업 "차라리 입국장 인도장을"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기업 면세점업체들은 입국장 면세점 설치 주장에 뜨뜻미지근한 반응이다. 설치해 봐야 득될 게 없다는 판단에서다.


한 대기업 계열 면세점 관계자는 "입국장면세점이 설치되면 시장의 파이는 똑같은데 입만 하나 늘어나는 모양새"라면서 "고객편의를 내세우지만 결국 임대료를 받는 인천공항에만 도움이 될 뿐"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고객편의를 생각한다면 더욱 필요한 것은 입국장 면세점보다는 입국장 인도장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견중소 면세점 "임대료만 안 비싸면 충분히 해볼만"

그러나 매출이 수백억원 수준인 중소중견면세점으로서는 해볼 만한 사업이라는 게 업계 시각이다. 영역확대를 노리는 중견중소 면세점이나 새로 면세점 사업을 검토하는 기업이라면 충분히 구미가 당길 수 있다.


한 중견면세점 임원은 "대기업과 경쟁하지 않아도 되므로 임대료만 안 비싸다면 충분히 해볼 만하다"면서 "관세청은 관리 애로, 항공사는 매출하락을 이유로 반대하지만 지금이 절호의 기회"라고 말했다.


그는 또 "출국장면세점이 양주 세일을 많이 하면 항공사 매출이 뚝 떨어지듯이 입국장면세점이 생기면 항공사 기내면세점 매출 타격이 클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도 "입국장면세점이 생기면 항공사 기내면세점 매출은 최대 절반 가까이 줄어들 것"으로 점쳤다.

◆항공사 타격 불가피 전전긍긍

이렇듯 입국장면세점이 생긴다면 가장 손해를 보는 곳은 항공사들이다.

2017년 기준 국내 항공사들의 기내면세점 매출은 3610억원에 달했다. 이중 대한항공이 1700억원, 아시아나항공이 961억원을 차지했다. 나머지 499억원은 군소 항공사 몫이었다.


한 면세점 업계 관계자는 "항공사들의 기내면세점은 일단 임대료가 필요없고 특허수수료도 없는 데다 (승무원들이 판매하기 때문에) 별도 인건비도 들지 않는 노른자위 사업"이라고 평가했다.


면세점이 크게 늘어나면서 치열한 경쟁에 시달리는 전문 면세점 업체 입장에서는 '땅 짚고 헤엄치기'로 부러움 또는 질시의 대상이었다.


항공사 입장에서는 시기적으로도 공교롭다.

국적항공사인 대한항공이 지난 4월 이른바 '물컵갑질' 이후 오너일가 탈세 등 혐의로 관계당국의 조사를 잇따라 받으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아시아나항공 또한 기내식 사태 이후 잇따른 내우외환을 겪으면서 사정이 녹록지 않다. 그런 시기에 항공사들이 결사반대하던 입국장면세점 이슈가 불거진 까닭에 항공사들은 제목소리를 내기 힘든 상황이다. 한 항공사 관계자는 입국장면세점에 대한 입장을 묻자 손사레를 치며 "별다른 입장이 없는 것으로 해달라"고 몸을 사린다.

한 업계 관계자는 "면세점의 기본 취지는 해외 여행시 필요한 신변 용품에 대한 세금 면제인 반면 입국장 면세점은 국내 소비가 주 목적"이라며 입국장면세점의 취지 자체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그는 또 "대한민국 면세점 시장은 세계 1위 규모로 이미 충분한 혜택을 받고 있다"고 전제하고 "(입국장 면세점이 설치되면) 입국시 면세품 구입으로 인한 세관검사, 수하물 운반 등 입국 절차가 더 혼잡해져 항공사들의 업무 가중이 불가피해지고 입국장 면세점 이용객을 가장한 테러, 밀입국, 밀수 등의 사회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 높다"고 반대 취지를 에둘러 밝혔다.


◆ 기획재정부 "중립적 입장에서 검토 중"

면세점 제도를 관장하는 기재부와 관세청은 소비지과세 원칙과 면세제도의 기본취지를 내세우며 불가 입장을 고수하던 과거와 달리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9일 관련기관 간담회를 열고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기재부 관계자는 "상주기관 간담회를 한 것은 맞지만 실무자들 애로사항을 들었을 뿐"이라면서 "긍정, 부정 입장이 정해진 것은 없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검토중"이라는 원론적 답변만 했다.



◆청와대 검토 지시 알려지며 급물살 예고

이처럼 입장에 따라 첨예한 찬반양론이 대립하는 가운데 13일 오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입국장 면세점에 대해 언급한 것이 알려지면서 입국장면세점 설치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관계부처에 입국장 면세점 도입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통해 "입국장 면세점을 도입하자는 여론이 많다"며 "중견·중소기업들에게 혜택이 많이 돌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입국장 면세점 도입은 해외여행 국민들의 불편을 덜어주면서 해외 소비 일부를 국내 소비로 전환하고 아울러 외국인들의 국내 신규 소비를 창출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발언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대통령까지 나서서 검토를 지시할 정도라면 시간 문제일 뿐 이번에는 성사되지 않겠냐"며 기대감을 표출했다.


정병웅 순천향대 관광경영학과 교수는 "과거의 잣대로 세상을 재단하기에는 시대가 급변하고 있다"면서 "산업 증진과 소비자 편의에 끼칠 긍정적 영향과 세제불평등 등 부정적 영향을 면밀하게 비교 판단해볼 기회로 활용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