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 열려, 코로나 19 이전 규모로 2천여명 참석
상태바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 열려, 코로나 19 이전 규모로 2천여명 참석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8.15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梨大 대강당서 독립유공자 유족 등 2천명 참석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이 15일 오전 10시 이화여자대학교 대강당에서 애국지사, 독립유공자와 유족, 국가 주요 인사, 정당•종단대표와 주한외교단, 각계 대표, 시민 등 약 2천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재유행 상황을 고려해 참석인원을 300명 정도로 제한했으나 올해는 일상회복으로 2019년 수준 규모로 개최된다.

'위대한 국민 자유를 향한 여정'이라는 구호를 내건 이번 경축식은 국민의례, 주제영상 상영, 기념사, 경축사, 경축공연, 광복절 노래 제창, 만세삼창 등으로 진행된다.

먼저 독립운동가이자 국어학자인 고(故) 이희승선생의 광복의 기쁨을 표현한 시 '영광뿐이다'를 배우 유동근이 낭독하는 것으로 행사를 시작한다. 주제영상은 일류 국가로 성장한 우리나라의 모습을 통해 국민이 하나 되어 새로운 창조와 번영을 향해 나아간다는 의미를 담았다.

경축공연으로 비보이 세계대회에서 여러 차례 우승한 퓨전엠씨가 경쾌한 독립군가를 배경음악으로 하는 퍼포먼스를 펼친다. 자랑스러운 우리나라와 새로운 세계를 향한 희망을 노래한 '아름다운 우리나라'와 '신세계' 대합창도 이어지는데 바리톤 김동규 등이 참여한다.

만세삼창은 배우 유동근, 프라미스 작전에 참여한 공군 조종사 길한빛 대위, 누리호 발사 성공 유공자인 고정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본부장의 선창으로 진행한다.

이번 광복절을 맞아 총 100명이 독립유공자 포상 대상자로 선정됐다. 경축식장에서는 김용수 씨 등 독립유공자 후손 5명에게 포상이 직접 수여된다.

경축식장 입구에는 태극기, 무궁화, 국새 등 국가상징을 전시하는 부스가 마련됐다. 광복절을 맞아 각 기관 누리집과 자치단체 소식지 등을 통해서는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운동'이 전개된다.

아울러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재외공관에서도 광복절 관련 다양한 경축행사를 마련했다. 국가보훈부, 문화체육관광부는 해외거주 독립운동가 후손 초청행사, 광복절 기념 공연 등을 개최하고 지자체도 자체적으로 경축식, 타종 행사, 문화공연, 특별전시도 진행한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