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소상공인·금융취약계층 대상 경제적 재기 지원
상태바
인천시, 소상공인·금융취약계층 대상 경제적 재기 지원
  • 박성재
  • 승인 2024.03.06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는 과중한 채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금융취약계층을 위해 ‘2024년도 채무조정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사업은 파산, 회생, 워크아웃 등 다양한 채무자 구제 제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복잡한 조건으로 이용이 어려웠던 문제점을 해소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인천시 채무조정 비용지원 사업 홍보 포스터. 사진=인천시
인천시 채무조정 비용지원 사업 홍보 포스터. 사진=인천시

직업, 소득, 재산, 상환방법, 상환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적의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파산관재인 선임비용, 인지대송달료, 변호사 비용 등 채무조정비용을 지원해 신속한 경제적 재기를 돕는다.

인천시는 2018년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금융취약계층 1만7141명에게 채무해결 상담을 실시했다. 이 중 2583명에게는 개인파산, 개인회생, 워크아웃 등 채무조정 제도를 통해 경제적 재기를 지원했다.

채무조정 내용을 살펴보면 개인파산(96%), 개인회생(5%), 워크아웃∙기타(5%) 등으로 개인파산 대상자가 가장 많았고 연령별로는 50대(31%), 60대(33%), 60대 이상(13%)로, 50대 이상 연령층이 전체의 77%를 차지했다. 또 채무발생 원인으로는 소상공인 사업실패(61%)가 가장 많았고 생활비(17%), 보증(13%), 사기(6%), 기타(3%) 순이었다.

안수경 인천시 소상공인정책과장은 “고물가·고금리로 인한 소비위축, 매출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등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적극적인 채무상담과 채무조정 지원을 통해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성재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