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잘피 복원, 탄소 감축·생태계 다양성 확대 확인"
상태바
LG화학 "잘피 복원, 탄소 감축·생태계 다양성 확대 확인"
  • 박주범
  • 승인 2024.04.18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화학-한국수산자원공단, 블루카본 잘피 서식지 복원 연구
LG화학-한국수산자원공단, 블루카본 잘피 서식지 복원 연구

LG화학이 국내 민간 기업 최초로 지난해 시작한 바다 숲 ‘블루카본’ 잘피 서식지 해양 생태계 복원 사업의 1차년도 추진 현황 및 성과에 관한 보고서를 18일 발표했다. 

지난해 LG화학은 한국수산자원공단, 땡스카본(주), 희망친구 기아대책 등과 함께 지속가능한 바다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4년간의 대장정을 시작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10월 전남 여수 앞바다 대경도 인근에 잘피 5만주를 이식하면서 잘피 서식지 면적은 이식 이전 42.710ha(42만7100㎡)에서 44.718ha(44만7180㎡)로 약 2만㎡가 증가됐다.. 잘피 서식지 확대는 해양 생태계 보전 뿐 아니라, 탄소 감축 효과도 낳을 수 있어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LG화학은 지난해 잘피 5만주 이식에 이어 올해에도 2만주를 추가로 이식할 계획이다. 목표대로 진행된다면 잘피 군락지는 2026년까지 축구장 14개 크기인 10ha 규모로 확장될 수 있다. 잘 조성된 잘피 서식지와 바닥 퇴적층은 10ha 당 약 5000톤 가량의 탄소 흡수효과를 낼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잘피 서식지 복원 사업 결과

잘피는 바다 속에서 꽃을 피우는 해초류로 맹그로브 숲, 염습지 등과 함께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가 공식 인증한 3대 해양 탄소 흡수원인 블루카본 중 하나다. 

블루카본(Blue Carbon)은 바다와 습지 등 해양 생태계가 흡수하는 탄소로, 육상의 탄소흡수원인 그린카본(Green Carbon)보다 탄소 흡수 속도가 50배 더 빠르고 탄소 저장 능력도 5배 이상 높아 바다로 3면이 둘러싸인 우리나라에서는 큰 주목을 받고 있다. 

LG화학 CSR팀 이영준 책임은 "2023년도는 바다 숲 잘피 서식지 복원 사업의 1차년도임에도 불구하고 잘피의 생존력과 서식지가 증가, 확대되는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났다”며 "올해에도 2차로 잘피 2만주를 추가로 이식하고, 최첨단 과학 기술에 기반한 모니터링과 관리를 통해 잘피 서식지 복원을 적극 추진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LG화학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