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소프트뱅크, 라인-야후재팬 경영통합 본계약 체결
상태바
네이버·소프트뱅크, 라인-야후재팬 경영통합 본계약 체결
  • 이태문
  • 승인 2019.12.25 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메신저와 최대 포털사이트의 결합으로 시너지 극대화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 ‘라인’과 소프트뱅크의 자회사이자 야후재팬을 운영하는 ‘Z홀딩스’가 지난 23일 경영통합 관련 본계약을 체결했다.

네이버는 이날 "네이버·라인·소프트뱅크·Z홀딩스 등 당사자들은 경영통합계약, 네이버 및 소프트뱅크는 거래계약 및 합작계약, 라인 및 Z홀딩스는 자본제휴계약을 각각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두 회사는 지난 11월 18일 기본 합의서를 체결하고 이번에 본계약까지 마쳤다. 이번 경영통합을 통해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50:50’의 지분을 가진 새로운 합작 회사가 탄생하게 될 전망이다. 

합작회사 의결권 비율이 50:50이 되도록 소프트뱅크는 주식 일부를 네이버 측에게 양도하고, 라인은 소프트뱅크 연결 자회사가 되면서 사업 전체가 Z홀딩스 아래로 이관된다. 또 합작회사는 다시 Z홀딩스 보통주를 공개 매수하고 소프트뱅크SPC를 흡수합병 할 방침이다.

양측은 "각자 사업 영역에서 시너지를 추구함과 동시에 인공지능(AI), 커머스(상거래), 핀테크, 광고, 온·오프라인 연계(O2O), 기타 사업영역에서의 성장을 목표로 일본 및 글로벌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에 성공적으로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경영통합은 오는 2020년 10월쯤 마무리될 예정이다. 네이버 라인이 일본에서 국민 메신저로 불릴 만큼 절대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야후 재팬도 일본 최대의 포털업체인 만큼 두 회사의 합작이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양사 결합으로 일본 간편결제 시장을 선점하는 동시에 글로벌 IT공룡에 맞설 인공지능(AI)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글 = 이태문 도쿄특파원 gounsege@yahoo.co.jp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