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불제상조' 제대로 선택하는 방법 ... 비용, 의전 그리고 실제 이용 후기 
상태바
'후불제상조' 제대로 선택하는 방법 ... 비용, 의전 그리고 실제 이용 후기 
  • 박홍규
  • 승인 2020.08.13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조회사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직’과 ‘신뢰’다. 하지만 한 번도 경험해 보지 않은 상조회사 중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조회사를 찾는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요즘에는 '후불제상조'회사도 생겨 더욱 그렇다. 

후불제상조 중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조회사를 찾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살펴볼 것은 ‘합리적인 비용’이다. 한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평균 장례비용은 약 1000만원을 육박한다고 한다. 물론 100만원대의 저렴한 후불제상조를 이용하는 분들도 있지만, 거의 대다수가 아직도 장례비용에 거품이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장례비용을 따져 볼 때는 단순히 저렴한 곳을 찾기 보다는 비용 대비 수의용품이나 의전서비스가 합리적인지 여부를 알아보아야 한다. 특히 선불상조의 경우에는 계약 약관을 꼼꼼하게 따져 보아야 하고, 후불제상 조를 가입하기 전에는 상품 구성 등을 자세히 확인해 보아야 한다.

두 번째로 살펴볼 것은 ‘고품격 의전’이다. 장례서비스를 이용할 때 비용 다음으로 불만사항이 많은 것이 바로 의전으로 인한 문제다. 유족들이 기대했던 서비스와 달리 장례지도사가 경험이 부족하거나 장례절차를 잘못 안내했을 경우, 장례식이 올바로 진행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확인을 해야 한다.

세 번째로 살펴볼 것은 ‘홈페이지 후기’이다. 비용 같은 부분은 홈페이지에서도 충분히 확인이 가능하지만, '실제 이용' 고객들의 후기에서 만족도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척도이므로 홈페이지에서 반드시 후기를 확인해 보아야 한다.

이와 관련 올바른상조의 관계자는 “상조회사를 선택할 때는 비용, 서비스, 실제 고객의 후기를 확인하여 가장 신뢰할 수 있고 정직한 회사를 선택해야 한다”며 “특히 비용적인 부분이 합리적이어야 하므로 비용과 상품 구성에 대해 꼼꼼하게 검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올바른상조는 129만원, 199만원, 269만원 등의 실속있고 경제적인 상품 구성과 함께 99만원의 무빈소형까지 운영을 하여 유족의 경제적 상황에 맞는 맞춤형 장례식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또 종교별 장례식과 1급 장례지도사들만을 파견하는 고품격 의전 서비스로 실제 유족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덧붙였다.

사진 = 올바른상조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