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환율지정국’ 지정가능성 낮다 vs 높다...면세점 ‘민감’
상태바
韓 ‘환율지정국’ 지정가능성 낮다 vs 높다...면세점 ‘민감’
  • 김선호
  • 승인 2017.02.15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재철 의원 “기재부 통상·환율문제 등 준비 철저해야”
美 트럼프 대통령 당선, ‘보호주의’ 정책 가속화될 듯


관련기사: 미·중 갈등 ‘위안화 절상’ 전망…중국 해외소비 떨어지나



지난 14일 개최된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은 “기획재정부는 미국이 한국을 ‘환율지정국’으로 지정할 가능성이 낮다고 했으나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지난달 높다고 발표했다”며 “통상압력·환율 문제 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기획재정부는 해당 건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유일호 부총리는 이에 대해 “현재로선 가능성이 낮다고 했을 뿐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대비를 해나가겠다”고 답했다.

D0215_005 사진출처: 미국 백악관 공식홈페이지/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당시 연설 후 청중에게 손짓을 하고 있다.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과 함께 환율을 둘러싼 갈등 조짐이 보이고 있다. 트럼프 미 대통령은 당선 이전부터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고 중국산 수입품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으며, 미국 정부 또한 위안화 가치를 절상해야 된다고 주장을 하고 있다. 이에 대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한국 또한 환율을 통상분쟁이 한국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고 발표했다.


또한 해당 보고서엔 “2010년 이후 위안/달러 환율과 원/달러 환율 간에는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는 가운데 최근 위안화 절하시기에 더 높은 상관관계를 기록하고 있다. 위안화와 원화 환율 간의 동조화는 한국의 전체 수출 중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1/4에 달하는 등 한국경제의 대중국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D0215_006 사진=김선호 기자/ 지난 14일 개최된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유일호 부총리에게 질의를 하고 있는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 모습.

D0215_007 사진=김선호 기자/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자리한 유일호 부총리의 모습.

미국 정부가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에 환율제도 개선 요구가 강해질수록 ‘달러’ 당 환율이 높아지는 효과가 일어나 소비자가 체감하는 해외제품의 가격 상승이 전망이다. 때문에 ‘달러’를 제품가격으로 택하고 있는 면세점 또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고환율 시기엔 면세점이 환율 보상 및 할인 프로모션 등을 추진하고 있으나 면세점 소비자의 ‘지갑’이 닫힐 수 있다는 우려다.


유일호 부총리는 해당 자리에서 “현재는 ‘환율지정국’이 될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 있으나, 작년 기준 ‘관찰 대상국’이 된 것은 맞다. 통상적으로 4월에 ‘환율지정국’ 여부가 결정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나름대로 준비를 하고 있다. 지금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지 정확히 예견할 순 없으나 대비 중이다”라고 밝혔다.

면세점 관계자는 “면세점의 가격표시는 ‘달러’로 표기되며, 환율에 따른 민감성이 매우 크다”며 “환율 변동에 따른 해외 각국의 외래관광객 체감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할인 프로모션이나 환율 보상을 해당 시기마다 진행해 소비자의 쇼핑편의를 높이고 있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