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까지 전국에 강한 비…주말엔 찜통 더위, 27일부터 빗줄기 이어져 
상태바
25일까지 전국에 강한 비…주말엔 찜통 더위, 27일부터 빗줄기 이어져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8.23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적으로 금요일 25일 아침까지 강한 빗줄기가 이어지고 이후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다시 찜통 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23일 오전 11시 40분 현재는 수도권과 강원영서북부, 충남, 호남, 경남서부, 제주 등에 비가 내리고 있다. 수도권·강원영서북부·충남서해안·전라서해안·제주에 호우특보가 발령된 상태다. 경기남부서해안·경기북동내륙·충남서해안엔 시간당 30~60㎜, 서울 등 다른 특보 발령지에는 시간당 10~30㎜씩 비가 쏟아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서쪽에선 차고 건조한 공기덩어리가 동쪽으로 내려오고 동쪽에선 북태평양고기압이 세력을 유지·확장하면서 서해상에 남서-북동 방향으로 긴 기압골에 동반된 구름대가 형성됐다.

서해상 비구름대는 느리지만 점차 동쪽으로 이동하는 중이다. 이에 비 오는 지역이 점차 늘어나며 이날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오리라 예상된다.

목요일인 24일부터는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발달한 저기압이 북동진해 한반도를 지나가면서 전국적으로 비가 올 전망이다.

이 비는 25일 아침에 대체로 멎겠으나, 동해상에 빠져나간 저기압 뒤편에서 부는 바람을 맞는 동해안은 비가 조금 더 길게 이어지겠다. 또한 내륙지역은 25일 오후부터 대기 불안정에 의한 소나기가 올 수 있겠다.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 호남, 제주는 이날 중 시간당 30~60㎜씩 물벼락이 떨어질 때가 있겠다.

한편 이번 비가 그치고 나면 우리나라는 다시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에서 부는 고온다습한 공기에 영향받겠다. 오는 주말 대부분 지역에서 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으로 오르는 '찜통더위'가 나타나겠다.

현재 폭염특보는 서쪽 지역에 비가 내리면서 강원남부와 영남에만 내려진 상태인데 비가 오는 지역이 늘어나면서 해제됐다가 비가 멎은 뒤 내륙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다시 발령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27일 오후 제주를 시작으로 28일부터 30일 오전까지 전국에 비가 예상된다. 이때 저기압이 지나며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비가 그치고 나면 우리나라가 비교적 차고 건조한 공기에 영향받으면서 기온이 평년기온 수준으로 내려간다는 전망이 현재는 우세하다.

다만 아직 변동성이 크다. 30일 오후부터 31일까지 재차 비가 내리면 북쪽에서 차고 건조한 공기가 더 남하해 기온이 예상보다 낮아지겠지만 우리나라 남쪽 해상에 열대저기압들이 발달하면서 고온다습한 공기를 주입하는 경우 더위가 이어질 수 있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