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사업자들, 환각 증상 '먼지스프레이' 판매중지..."소비자안전이 최우선"
상태바
커머스사업자들, 환각 증상 '먼지스프레이' 판매중지..."소비자안전이 최우선"
  • 박주범
  • 승인 2023.09.20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온라인쇼핑협회
한국온라인쇼핑협회

한국온라인쇼핑협회는 12일 네이버, 롯데온, 11번가, 인터파크커머스, 위메프, G마켓, 카카오, 쿠팡, 티몬(가나다순) 등 9개 커머스플랫폼 사업자는 ‘2천원짜리 마약’이라 불리는 ‘LPG 성분이 포함된 먼지제거 스프레이’ 판매를 중지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지난 5월 발표된 플랫폼 자율기구 자율규제 방안의 소비자·이용자분과의 첫 이행이다. 이는 사회적으로 위해성 이슈가 되거나 긴급성이 필요한 경우 소비자의 집단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의 방안이다.

지난 7일 JTBC는 생활용품점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LPG 성분이 포함된  먼지제거 스프레이의 흡입에 따른 환각 증상이 마약만큼 강해 중독자들이 ‘2천원짜리 마약’이라 부르며 구매하고 있는 문제를 보도한 바 있다. 이를 흡입할 경우 뇌에 구멍이 생기고 발작과 심정지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등 마약보다 후유증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업계 한 관계자는 “해당 제품을 판매 중단할 경우 플랫폼사업자와 이용사업자 간 공정거래와 관련한 분쟁의 소지가 발생할 수 있지만, 소비자 안전을 고려할 때 판매 중지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번 결정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마련된 플랫폼 자율기구에서 발표한 소비자 자율규제 방안의 첫 결과물이다. 소비자 피해가 예상되는 상품에 대해 선제적인 조치를 취함으로써 추가 피해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