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견협회 위원장 "개 식용금지법 100% 선거용…용산·농림부 장관 집 앞에 개 200만마리 방사 논의"
상태바
육견협회 위원장 "개 식용금지법 100% 선거용…용산·농림부 장관 집 앞에 개 200만마리 방사 논의"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11.21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CBS '김현정의 뉴스쇼' 캡처

정부와 국민의힘이 연내 개 식용 종식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는 가운데, 육견협회는 선거용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주영봉 대한육견협회 식주권·생존권 위원장은 21일 방송된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정부나 정치권, 국회에 개 식용을 금지시킬 수 있는 지분이 단 0.1%도 없다. 우리에게 단 10원짜리 하나 지원해 준 적 없기 때문"이라며 "현재 내년 선거용으로 여론 몰이를 위해서 개 식용 종식을 시키겠다고 그러는데"라고 말했다.

이어 "선거용이라고 본다. 100% 선거용"이라며 "저희들의 반발이 얼마 정도 크냐 하면 우리가 사육하고 있는 200만마리 개를 방사하자는 논의를 지금 하고 있다. 용산, 한남대교, 농림부 장관 집 앞에 가서 개를 방사를 해 주자고 한다"고 전했다.

주 위원장은 "농림부에서 다 발표하고 논의기구에서 하나도 합의된 게 없는데 논의된 자체를 근거로 해서 정부안을 만들었다"며 "그래서 고발할 것이고 만약에 이게 통과가 된다고 하면 위헌 소송뿐만 아니라 모든 법적인 것까지 다 총동원해서 할 것"이라고 했다.

조희경 동물자유연대 대표는 "위원장님이 선거용이라고 말씀하셨는데 거기에 주요 포인트가 있다고 본다. 그만큼 국민들이 간절히 원하고 있는 거에 정치인들이 화답하는 것이다. 이건 자연스러운 것"이라며 "더 이상 여기에 어떤 이유를 붙일 게 없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또 "어려움이 생긴다면 그 생업을 다른 방식으로도 유지할 수 있도록 정착하는 방안을 찾는 거에 더 노력을 해 주셔서 슬기롭게 넘어가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개 식용 종식 및 동물의료 개선 종합대책 민당정 협의회'를 마친 뒤 브리핑에서 연내 개 식용 종식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특별법이 제정되면 식용 개 사육과 도살, 유통, 판매가 금지된다. 다만 식당 폐업 기간 등을 고려해 3년의 유예기간을 두고 2027년부터 단속에 들어갈 계획이다.

당정은 특별법 제정으로 전업이나 폐업이 불가피한 농가, 도축·유통업체, 식당에 대해서는 지원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축산·원예업 전업을 위한 시설·운영비 지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정부 집계에 따르면 현재 식용 목적으로 개를 사육하는 농가는 1150여개, 도축 업체는 34개, 유통 업체는 219개, 식당은 1600여개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