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휴메인 소사이어티 "한국인 86.3% 개고기 먹지 않거나 먹을 생각 없어"
상태바
한국 휴메인 소사이어티 "한국인 86.3% 개고기 먹지 않거나 먹을 생각 없어"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9.21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 제공

한국인 다수는 개고기 식용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설문 조사가 나왔다.

동물보호단체인 한국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이하 한국 HSI)는 닐슨아이큐코리아와 함께 진행한 조사에서 한국인의 86.3%가 과거 개 식용 여부와 관계없이 앞으로 개 식용에 생각이 없다고 답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 HSI에 따르면 대다수의 한국인은(57%) 개식용을 법으로 금지하는 데 찬성했고, 65%는 개식용 관련 법이 통과된 후 2년 이내로 종식되는 게 적당하다고 대답했다. 

지난해 조사와 비교하면 여러 세대 중 전통적인 개고기 주 소비층으로 여겨지던 40~50대의 인식의 변화가 두드러진다. 
40대와 50대 연령층에서의 개 식용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높아졌고, 개의 복지 필요성에 대한 공감이 높아졌다. 

특히 50대의 73%가 모든 개들은 보호받아야 한다고 밝혔고 식용을 위해 길러지는 개들에 대한 우려와 염려도 68%에 이른다. 50대 중 64%가 개 식용을 법으로 금지해야하는 이유로 개 식용의 과정의 잔인성을 꼽았다. 

전체 연령에서는 개 식용을 법으로 금지해야하는 이유로 식용을 위해 개를 사육, 도살, 유통하는 전 과정이 비윤리적이고 (53%) 비위생적 (49.7%)이라는 점이 강조됐다.

개고기를 습관적으로 취식한다는 대답도 15%로 작년대비 3%p 감소했다. 앞으로 개식용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인구 86% 중, 과거 먹어본 적도 없고 앞으로도 먹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은 54%로 작년과 비교해 약 8%p 가량 증가했다. 

개에 대한 인식도 크게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농장에 있는 ‘식용 개’라 불리는 개나 집에 있는 ‘반려동물’ 개나 모두 똑같이 보살핌과 보호를 받을 자격이 있다는 대답이 68%였다.

한국 HSI 이상경 캠페인 팀장은 "정당에 관계없이 개 식용 산업을 종식시키는 데에 한 목소리가 모아지고 있다"며 "이번 조사에서도 알 수 있듯 대부분의 한국인은 개식용 의사가 없고 개 식용 금지에 동의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개 식용 산업을 금지하기 위한 정치적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으며 현재까지 4건의 법안이 발의됐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