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메르, 한남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전시’ 열어
상태바
르메르, 한남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전시’ 열어
  • 이수빈
  • 승인 2024.04.16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르메르는 한남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오는 5월 26일까지 첫 전시를 마련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22년 가로수길에서 포크 아티스트 ‘조셉 엘머 요아쿰’ 전시를 개최한 바 있지만 전세계 2번째이자 국내 첫번째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전시를 오픈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르메르(LEMAIRE)는 베트남을 배경으로 ‘23년과 ‘24년의 봄·여름 시즌 컬렉션을 담아낸 사진과 영상을 ‘a sense of place, a sense of time, a sense of tune’ 전시를 통해 공개한다. 이번 전시는 프랑스 파리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최초로 선보인 후, 이번이 두번째다. 

르메르가 기획 및 제작에 참여했고, 조스 오젠데, 사라-린 트란이 큐레이팅했다. 옷과 함께, 옷을 매개로 떠나는 여행이라는 개념을 확장, ‘23년과 ‘24년 봄여름 시즌 컬렉션의 감성을 느낄 수 있다. 

이번 전시 작품과 함께 르메르 컬렉션은 풍부한 문화적 영향이 반영됐고, 특히 아시아 문화, 모험과 움직임에서 비롯되는 자유로운 감각으로부터의 영감을 받았다. 포토그래퍼 오스마 하빌라티는 사라-린 트란과 함께 호치민과 하노이를 여행하며 스치는 거리 속에 녹아든 삶의 모습, 사람들과 옷이 면밀하게 엮어낸 도시의 지형을 자신의 영감을 토대로 사진, 영상 작업 시리즈 두 편에 자연스럽게 녹여냈다.

르메르의 오랜 협업 파트너인 헬싱키 출신의 포토그래퍼 오스마 하빌라티는 다양한 장소를 유랑하며 현장 기록과 도시 탐방의 도구로서 사진술을 활용한다. 그의 이미지에는 영화적인 상상력과 다큐멘터리 장르 특유의 중립적이고 수수한 스타일이 배어있다. 사회학을 전공한 오스마 하빌라티는 지난 수년 동안 내면과 외면을 잇는 메타포로서 옷을 탐구했다. 

르메르는 이번 전시를 통해 총 33점의 작품을 공개한다. 그 중 3점을 선정, 실버 프린트 버전으로 60점을 한정판으로 판매한다. 각 프린트에는 에디션 넘버와 함께 아티스트의 서명이 들어간다. 

르메르는 1991년에 설립, 아티스틱 디렉터인 ‘크리스토프 르메르(CHRISTOPHE LEMAIRE)’와 ‘사라-린 트란(SARAH-LINH TRAN)’이 이끄는 독립 브랜드다. 일상 생활을 위한 디자인으로 고급 원단과 유연한 실루엣, 부드러운 컬러가 적용된 우수한 모듈식 의상을 선보인다. 시대를 초월한 현대성과 풍부한 영향력을 지녀 유행에 얽매이지 않는 파리지앵 스타일을 재구성해 도회적이고 세련된 컬렉션을 제안한다.

르메르는 지난해 11월 서울시 용산구 한남동에 국내 첫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했다. 프랑스 파리에 첫 플래그십 스토어에 이은 전세계 두번째 플래그십 매장이다. 1970년대에 지어진 약 69평(230㎡) 규모의 2층 주택을 개조해 편안하고 아늑하다. 주택과 부티크의 경계를 허무는 ‘집’이라는 공간을 통해 르메르의 컬렉션을 더욱 조화롭게 보여준다.

사진 르메르

이수빈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