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국방과학연 폭발사고는 탄두에서"…경찰, 다음주 합동 감식
상태바
"대전국방과학연 폭발사고는 탄두에서"…경찰, 다음주 합동 감식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12.22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날 발생한 대전 국방과학연구소(ADD) 폭발 사고는 실험동에서 보관 중이던 탄두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경찰 1차 조사 결과가 나왔다.

22일 대전경찰청에 따르면 사고가 난 건물은 제조된 화약을 수중 보관하다 건조 후 탄두 형상을 만드는 곳이다. 사고 직전 40㎏가량의 탄두 2개를 내부 보관 중이었는데, 이 중 하나가 원인 미상 폭발을 일으킨 것으로 확인됐다.

폭발 사고 난 국방과학연구소 빠져나오는 경찰 차량. 사진=연합뉴스
폭발 사고 난 국방과학연구소 빠져나오는 경찰 차량. 사진=연합뉴스

경찰은 탄두의 구체적인 성분·재원을 확인하는 한편, 다음주 중으로 사망 직원 부검, 사고 현장 합동 감식을 벌이고 본격적인 원인 규명에 나설 방침이다.

앞서 전날 낮 12시54분께 ADD 실험동 내에서 발생한 폭발 사고로 현장에 있던 60대 직원 A씨가 사망했다. 건물 내부에 폐쇄회로(CC)TV가 없고, 사고 당시 목격자도 없었던 것으로 전해져 A씨가 사고 당시 실제 실험이나 작업 중이었는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은 상태다.

경찰은 사고 당시 굉음과 함께 실험동 건물 측면이 반파될 만큼 충격이 컸던 탓에 A씨가 폭발로 인해 숨진 것으로 추정한다.

경찰 관계자는 "사고 직전 A씨가 동료 직원에게 전화를 걸어 타는 냄새가 난다. 내부를 확인하겠다는 말을 남겼다"며 "A씨 부검과 합동 감식을 통해 사고원인 등을 명확히 밝혀야 관계자 수사 등으로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군 당국과 경찰은 당초 이번 사고와 관련해 테러 용의점 여부도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현재까지 테러 용의점이 발견되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ADD는 군용 병기·장비·물자에 관한 기술적 조사·연구·개발·시험 등을 담당하는 국가시설로, 소총부터 전차, 장갑차, 포, 수상함, 잠수함, 항공기까지 다양한 무기를 다루고 있다.

국가 보안시설 '가'급으로 분류돼 군에서 사고 대응을 맡고 있는 만큼 이번 사고 원인 파악에는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