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처럼 뭐든지 해준다…삼성전자, Neo QLED 8K로 'AI TV 시대' 선언
상태바
집사처럼 뭐든지 해준다…삼성전자, Neo QLED 8K로 'AI TV 시대' 선언
  • 김상록
  • 승인 2024.03.13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형 Neo QLED·삼성 OLED TV 신제품 옆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델들
2024년형 Neo QLED·삼성 OLED TV 신제품 옆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델들

삼성전자가 2024년형 Neo QLED·삼성 OLED TV 신제품을 15일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한다. 음성 인식, 동작 인식 기능을 적용한 각종 AI 기술을 탑재했다. AI TV 시대를 선언한 삼성전자는 19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를 수성하겠다는 각오다.

삼성전자는 13일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에서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 'Unbox & Discover 2024'를 진행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용석우 사장은 "한국은 초대형 프리미엄 TV를 선도하는 글로벌 핵심시장"이라며 "삼성전자는 소비자의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더 혁신적이고 새로운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여왔다. 작년까지 18년 연속 세계 판매 1위라는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다"고 말했다.

용 사장은 "다양한 업계에서 AI기술이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삼성에게 AI는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다. 초정밀 반도체 기술 바탕으로 멀리보고 과감하게 온디바이스 AI에 대한 R&D 투자를 꾸준히 진행했다"며 "온디바이스 AI를 바탕으로 데이터 처리를 빠르게 하고,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지켜주며 자원 사용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Unbox & Discover 2024'에서 발표를 하고 있는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용석우 사장

AI 기술이 탑재된 신제품의 특징은 '알아서 해준다'는 것이다. AI TV가 사람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맞춰 서비스를 척척 해주는 것으로 보인다. 

삼성의 사물인터넷(IoT) 기반 스마트홈 솔루션 '스마트싱스(Smart Things)'는 별도의 설정 없이 바로 시작하는 연결성이 장점이며 음성, 동작 인식이 가능하다. 사용자가 TV에 가까이만 가도 동작을 인식해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다. 가령 사용자가 빅스비 앱을 통해 "오늘 날씨 어때?"라고 물어보면, 바로 날씨 정보를 화면에 출력한다. 집 내부에 카메라가 설치됐을 경우 "우리집 카메라 보여줘"라고 하면 집 곳곳의 모든 카메라 화면을 보여준다.

스마트싱스 헬스뷰는 실내 사이클을 타면서 원하는 채널을 시청할 수 있고, 운동 후 소모된 칼로리, 심박수 등을 확인 가능하다. 신체 변화에 따라 무리하지 않고 혹은 좀 더 강도를 높이는 등 운동 계획도 세울 수 있다는 것이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모바일 스마트 커넥트 기능은 TV에 기기를 연결 후 갤럭시 모바일을 들고 TV에 다가가면 연결이 되어 휴대폰을 리모컨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뮤직 프레임 사운드 디바이스도 별도의 리모컨 없이 휴대폰으로 제어가 가능하며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리모컨 버튼을 편집할 수 있다. 리모컨을 찾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한 기능이다.

삼성 스마트 싱스를 통해 날씨 정보, 집안에 설치된 카메라를 확인하는 모습 

삼성전자는 ◀AI 화질 업스케일링 ◀AI 모션 강화 ◀AI 사운드 ◀AI 오토게임모드 ◀AI 절약 모드 등 영상과 음성에 다양한 AI 기술을 활용했다.

2024년형 Neo QLED 8K(QND900)에는 전년 대비 8배 많은 512개 뉴럴 네트워크와 2배 빠른 NPU(Neural Processing Unit)를 가진  '3세대 AI 8K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삼성전자는 "이를 통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8K AI 업스케일링 프로'로 저해상도 영상도 8K 급으로 업스케일링해 더욱 선명한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고 했다.

'AI 모션 강화 프로'는 스포츠 종목을 볼때 공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보정해준다. 

'액티브 보이스 프로' 기능은 각 콘텐츠마다 다른 음량 차이를 감지하고 목소리를 분리해 증폭시킴으로써 대화 내용이 화면 배경음에 묻히지 않고 명료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청소기 소음 등 외부 소음도 감지해 사운드를 최적화한다. TV 내부에 탑재된 사운드가 주변 소음(청소기 등)이 발생할 경우 알아서 대사 볼륨을 조절하는 식이다.

'AI 오토게임모드'는 게임의 종류를 스스로 파악해 장르에 맞는 화면과 사운드를 세팅해 준다. 'AI 절약모드'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에너지 세이빙 기술로, 에너지 소비량을 실시간 모니터링해준다.

또한 신제품에는 삼성 TV 플러스가 설치돼있다. 삼성 TV 플러스는 타이젠OS 바탕의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로 현재 전 세계 24개국에서 약 2500개의 채널과 4만여개의 VOD를 제공하고 있다.

Neo QLED는 총 9개 시리즈를 출시한다. Neo QLED 8K는 3개 시리즈(QND900·QND850·QND800)에 3개 사이즈(85·75·65)의 8개 모델을 출시한다. Neo QLED는 6개 시리즈(QND95·QND90·QND87·QND85·QND83· QND80)에 7개 사이즈(98·85·75·65·55·50·43)의 27개 모델을 출시한다. 

삼성전자는 2024년형 TV 신제품 공식 출시를 기념해 이달 15일부터 4월 30일까지 론칭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프로모션 기간 행사 대상 제품과 함께 삼성 사운드바를 구매할 경우 무상 증정 또는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행사 대상 제품 구매 시 벽면에 타공 없이 TV를 벽걸이로 설치할 수 있는 '삼성 TV 무타공솔루션'을 최대 10만원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