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 기준 부적합 충전기 주의...스파크 발생 위험
상태바
플러그 기준 부적합 충전기 주의...스파크 발생 위험
  • 박주범
  • 승인 2022.08.30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소비자원과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실이 공동으로 온라인에서 유통되는 충전기(직류전원장치) 제품 34개(국내 정식수입 판매 4개, 구매대행 판매페이지 30개)를 조사한 결과, 국내 수입사가 판매한 4개 중 1개 제품이 KC 인증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플러그 핀이 국내 규격보다 얇아 관련 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제품은 플러그 핀 상단 지름이 국내 규격(4.8mm)보다 얇은 4.0mm였다. 국내 콘센트에 꽂으면 플러그 핀과 콘센트 간 유격으로 인해 스파크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충전기 본체가 무거운 제품의 경우 장기간 사용할수록 플러그 핀이 휘거나 접촉 불량이 발생하는 등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구매대행 30개 제품의 판매페이지를 모니터링한 결과, 12개 제품의 판매페이지에 플러그 유형(A ~ O type) 또는 사용 가능 국가에 대한 정보가 없거나, 해외 규격 제품이 국내에서 사용 가능하다고 잘못 표시되어 있었다. 6개 제품은 의무 표시사항인 ‘안전관리대상제품’임을 판매페이지에 고지하지 않았다.

한국소비자원은 구매대행 사업자 중 관련 법상 의무 표시사항을 준수하지 않은 47개 구매대행 판매사업자에게 표시개선을 권고해 개선을 완료했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온라인으로 전기제품 구매 시 판매페이지 내 안전인증(KC인증) 여부를 확인할 것 ▲직구‧구매대행 등으로 해외 규격 제품을 구매할 경우 국내 제품의 플러그 핀의 모양과 유형을 확인하고, 부득이 국내에서 사용하게 되면 변환 플러그를 사용할 것 ▲전기제품 사용 중 스파크가 발생할 경우 즉시 사용을 중단할 것 등을 한국소비자원은 당부했다.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