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부당이득 반환訴 "71억 배상으로 완승"...bhc "계약위반 소송 아냐"
상태바
BBQ, 부당이득 반환訴 "71억 배상으로 완승"...bhc "계약위반 소송 아냐"
  • 박주범
  • 승인 2022.11.03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동부지방법원 민사 15부는 2020년 2월 BBQ가 bhc를 상대로 제기한 부당이득금 반환청구소송 판결에서 bhc의 계약위반행위를 인정하며, 2015년부터 2017년까지 bhc가 편취한 이익 71억6000만원과 그에 대한 이자 전액을 배상하라는 판결를 내렸다. 

소송의 원인이 된 물류용역계약과 상품공급계약은 지난 2013년 6월 bhc가 분리매각 당시 bhc가 BBQ에 공급하는 물류용역서비스 및 상품공급에 대해 체결한 10년 기간의 장기계약이다. 계약조항에는 양사간 최소한으로 보장할 수 있는 영업이익의 기준을 정해 bhc의 영업이익이 그 기준에 미달할 경우 BBQ가 bhc에 보상해주고, bhc의 영업이익이 기준을 초과할 경우 bhc가 BBQ에게 초과이익을 반환해주기로 한 내용이 있다.

BBQ는 bhc가 2013년 6월 계약체결 이후 2017년 계약해지시까지 단 한차례도 해당 계약 내용을 이행하지 않았다고 소를 제기한 것이다. 

BBQ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화우 담당 변호사는 “법원의 이번 부당이득금 반환 판결은 그 동안 bhc가 BBQ를 상대로 얼마나 심각한 계약위반행위와 부당이득편취행위를 저질렀는지를 시사한다"라고 전했다.

BBQ 관계자는 “bhc의 계약해지행위 및 부당이득편취행위를 인정하고, 청구액 중 71억6000만원을 인용해준 재판부의 판결을 존중한다”라며, "하루라도 빨리 모든 소송의 사실관계를 바로잡고 회복될 수 있도록 항소심에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 밝혔다.

bhc는 이번 판결에 대해 당시 계약 내용에 대한 단순히 물류 및 상품대금을 산술적으로 정산하는 소송이지 계약위반으로 인한 손해배상에 대한 것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bhc 관계자는 "(산술적인 정산 소송이라) 법원에서는 BBQ의 과도한 정산 금액 주장을 상당 부분 배척한 판결"이라며, "판결문을 검토한 후 항소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오늘 선고는 2017년 BBQ의 부당한 계약해지에 대해 bhc가 제기한 부당계약해지로 인한 손해배상 소송과는 전혀 별개의 소송"이라고 덧붙였다.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