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올해 일본 경제 1%대 성장 전망…하반기 내수 중심 회복
상태바
한국은행, 올해 일본 경제 1%대 성장 전망…하반기 내수 중심 회복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8.13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일본 경제전망 보고서…"완화적 통화정책 지속"

일본 경제가 올해 민간 소비, 설비투자 등 내수를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가면서 1%대 성장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은행 동경사무소는 13일 간행물 해외경제 포커스에 실린 '2023년 하반기 일본경제 전망 및 주요 이슈'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주요 전망기관들은 올해 일본 경제성장률을 1% 초중반으로 예상하고 있다. 매분기 0.3% 수준의 완만한 회복세를 지속할 것이란 전망이다.

다만 한은은 "일본 성장경로에는 세계 경제 성장세 약화, 물가 상승에 따른 구매력 감소 등 하방 위험이 잠재돼있다"고 밝혔다.

부문별로 보면 민간 소비가 서비스 부문을 중심으로 개선세를 이어가고 설비투자도 증가하지만, 수출은 재화를 중심으로 부진한 흐름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은은 "일본은행의 완화적 통화정책이 상당 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일본은행은 정책 전환을 성급하게 했을 경우 이로 인한 부작용을 경계하는 한편 임금 상승을 동반한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을 우려해 완화적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엔화 약세, 금융기관의 금융중개기능 약화, 일본은행의 국채 매입 부담 등 완화적 통화정책의 부작용 우려가 줄어든 것도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이다.

한은은 일본은행이 완화적 통화정책을 유지하면서도 수익률곡선 통제(YCC) 변동폭 확대나 목표금리 단기화 등 미세조정에는 나설 수 있다고 전망했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