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폭염 속 사망사고 지연보고한 코스트코에 과태료 3천만원 부과
상태바
노동부, 폭염 속 사망사고 지연보고한 코스트코에 과태료 3천만원 부과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9.13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폭염 속 코스트코 주차장에서 카트 정리 업무를 하다 20대 노동자가 숨진 사고 관련해, 고용노동부는 해당 사건 발생 보고를 늦게 했다는 이유로 코스트코에 과태료를 부과했다.

고용노동부 경기지청은 산업안전보건법 규정을 위반한 코스트코 법인에 과태료 3000만원을 부과했다고 12일 밝혔다.

산업안전보건법은 중대재해가 발생할 경우 사업주는 해당 사실을 노동부에 지체 없이 보고하도록 명시하고 있는데, 코스트코는 지난 6월 19일 발생한 사고를 하루 뒤인 20일에 신고해 이 규정을 위반했다는 것이다.

또 코스트코는 숨진 김씨의 업무가 계산원에서 주차장 업무로 바뀔 당시 안전보건 교육을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받았다.

김씨는 지난 6월 19일 오후 7시쯤 코스트코 하남점 주차장에서 카트 및 주차 관리 업무를 하던 중 갑자기 쓰러졌다. 그는 심폐소생술을 받으며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2시간여 뒤인 오후 9시 18분에 숨졌다.

김씨의 유족들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 등은 김씨가 무더위 속 무리한 작업에 내몰려 사망했다며 지난달 22일 근로복지공단에 산업재해 신청을 했다.

노동부는 과태료 부과와 별개로 이번 사고에 중대재해처벌법 등 관련 법규 위반사항이 있는지 수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