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우회로 이용 우려"...관세청, 전략물자 반도체 IC칩 중국 밀수출 적발
상태바
"한국 우회로 이용 우려"...관세청, 전략물자 반도체 IC칩 중국 밀수출 적발
  • 박주범
  • 승인 2024.01.25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수용으로 수입된 전략물자 표시의 IC칩 포장상태
내수용으로 수입된 전략물자 표시의 IC칩 포장상태

관세청은 서울세관이 전략물자인 반도체 IC칩을 중국으로 밀수출한 A사 대표 B(남, 40대)와 이사 C(남, 40대)를 대외무역법, 관세법 및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불구속 송치했다고 25일 밝혔다. 전략물자(戰略物資)는 핵무기, 생화학무기, 미사일, 재래식 무기 등 대량살상 무기 개발이나 제조에 사용되는 물품이나 기술, 무기제조 등으로 용도가 변경될 수 있는 물자를 의미한다.

B와 C는 해외 전자부품 국내 유통 딜러인 A사를 운영하면서, 국내 통신장비 개발업체가 내수용으로 수입한 미국산 통신용 반도체 IC칩을 매입해 세관에 신고하지 않고 중국으로 밀수출했다.

해당 IC칩은 한국 공식 유통대리점을 통해서만 국내에 공급되는 물품으로, 유통대리점이 수입자로부터 최종사용자 확인서, 재수출금지 각서를 제출받아 유통관리를 하는데, A사와 같이 최종사용자가 아닌 자는 해당 물품 수입이 불가능하다.

적발된 IC칩
적발된 IC칩

A사는 국내 통신장비 개발업체로 하여금 필요 이상의 IC칩을 한국 공식 유통대리점을 통해 정식 수입하게 한 후 초과 물량을 공급받아 밀수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IC칩을 소규모로 포장한 후 견본품으로 위장해 2020년 8월부터 2023년 8월까지 144회에 걸쳐 항공편을 통해 밀수출하는 치밀함을 보였다.

밀수출된 반도체 IC칩 9만 6000개(139억 원 상당) 중 5만 3000개(118억 원 상당)는 전략물자에 해당된다. 

A사는 밀수출 대금 회수를 목적으로 저가의 반도체소자를 홍콩으로 수출하면서 실제가격이 한화 400만 원 상당임에도 세관에는 한화 75억 원으로 부풀려 허위신고한 후 해당 허위 송품장을 증빙자료로 은행에서 75억 원을 수령했다. 나머지 차액은 환치기 등 불법적인 방법으로 반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관세청 관계자는 “미국이 대중국 반도체 수출통제를 강화하고 있어 우리나라가 우회수출 통로로 이용될 우려가 크다”며,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정보분석을 통해 전략물자와 수출통제 우범품목의 밀수출 및 부정수출 범죄에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사진=관세청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