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농축액, 비쌀수록 좋다?...똑똑하게 고르는 법
상태바
홍삼농축액, 비쌀수록 좋다?...똑똑하게 고르는 법
  • 민강인
  • 승인 2020.04.24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쌀수록 잘 팔리는 것은 명품 뿐만이 아니다. 홍삼농축액과 같은 건강기능식품 역시 이름 있고 가격대가 높은 프리미엄 제품들의 인기가 높다. 유명하고 비쌀수록 몸에 좋지 않을까 하는 기대에서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들이 건강에 더 이롭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2015년 소비자시민모임에서 시중에 판매되는 홍삼농축액 20개 제품을 비교한 결과, 기능과 품질에 별다른 차이가 없음에도 브랜드에 따라 가격이 최대 7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유명세 있는 제품을 고집하기보단 하나 하나 꼼꼼히 따져본 후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홍삼농축액 구입 시 살펴봐야 할 것으론 무엇이 있을까. 우선 진세노사이드 함량을 꼭 따져봐야 한다. 진세노사이드는 홍삼의 주요 영양성분으로, 진세노사이드 섭취를 위해 홍삼을 먹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가격 대비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높은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한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가 있는지도 확인해봐야 한다.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는 식약처의 평가를 거친 제품에만 부여된다. 제품 겉면에 건강기능식품표기가 있어야 기능성과 안전성을 보장 받을 수 있다.

여기에 우수 건강기능식품 제조 기준인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인증 마크가 있다면 더욱 좋다. GMP인증은 원료 구매 과정부터 제품 출하에 이르기까지 전 공정이 식약처로부터 합격점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밖에도 첨가물 함유 여부까지 살펴보는 것을 권장한다. 시중에는 향미 증진, 제품 안정화 등을 이유로 보존료, 감미료 등의 각종 식품 첨가물을 사용한 제품들이 많다. 

이러한 식품 첨가물은 제조 편의를 위해 넣는 것으로 건강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체내에서 각종 부작용을 일으킬 우려가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첨가물이 없는 제품으로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재 가격 대비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높고 건강기능식품 인증을 받았으며 유해 첨가물이 없는 제품은 ‘홍삼의길’, ‘다정관’ 등에서 출시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홍삼농축액을 선택할 때 유명하고 비싼 제품 위주로 구입한다. 가격과 품질이 비례할 것이란 막연한 믿음에서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에 품질이 뛰어난 제품들도 얼마든지 있다. 전문가들은 “가격 대비 진세노사이드 함량과 첨가물 함유 여부만 잘 살펴봐도 좋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고 말한다.

민강인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