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한스바이오메드 인공 유방 판매중지·회수 "미허가 원료 사용"
상태바
식약처, 한스바이오메드 인공 유방 판매중지·회수 "미허가 원료 사용"
  • 허남수
  • 승인 2020.11.13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의료기기 업체 한스바이오메드에서 생산한 인공유방의 판매중지 및 회수 조치에 들어갔다.

식약처는 13일 "한스바이오메드가 실리콘겔인공유방 ‘벨라젤’을 허가사항과 다른 원료를 사용해 제조‧유통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성형학회, 의사협회 등 관련 단체를 통해 의료기관에 해당 제품의 사용을 중지토록 협조 요청했다"고 밝혔다.
해당 업체에는 의료기기법 위반사항에 대하여 업무정지 등의 행정처분 조치를 할 예정이다.

식약처에 따르면 해당 제조업체 점검 결과 2015년 12월부터 허가사항과 다른 원료를 사용해 부적합한 인공유방을 생산하고, 약 7만여개를 의료기관에 공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허가사항에 기재되지 않은 원료는 총 5종(실리콘점착제, 실리콘마개원료, 실리콘겔, 실리콘막원료, 실리콘밀봉제)이다. 이 중 실리콘점착제는 피부접촉 의료기기(상처보호제)에, 나머지 4종은 국내 허가된 다른 인체이식 의료기기(인공유방, 심장판막 등)에 사용되는 원료다.

식약처는 해당 제품을 시술받은 환자들의 안전・안심을 위해 ▲  신속한 환자 파악 ▲안전성 정보 제공 ▲전담 소통창구 마련 ▲이식환자 장기 모니터링 ▲보상방안 등을 추진하고 개별 이식환자에게 정기검사 항목, 진단절차, 환자 대처요령 등 정보를 의료기관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한스바이오메드에 이식환자 보상방안을 마련해 제출하도록 했고 진단‧검사비, 부작용 시 보상대상‧범위‧기간을 조속히 확정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허남수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