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마아파트 추진위, 국토부 주장 반박..."터널학회, 삼성-양재 직선 가능"
상태바
은마아파트 추진위, 국토부 주장 반박..."터널학회, 삼성-양재 직선 가능"
  • 박주범
  • 승인 2023.01.11 10:07
  • 댓글 6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마아파트
은마아파트

은마아파트재건축추진위원회(은추위)는 (사)한국터널환경학회(회장 이찬우)에 ‘GTX-C 노선의 삼성역-양재역 구간 직선 연결 가능 여부’에 대한 질의에 기술적으로 불가능하지 않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국토교통부(국토부)가 지난 3일 밝힌 해당 구간의 직선 연결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보도설명자료에 반대되는 설명이다.

국토부는 자료에서 "GTX-C 삼성역-양재역 구간을 직선으로 연결하는 것은 GTX-A노선과 C노선이 모두 정차하는 삼성역 구조상 기술적으로 불가하다"며, "삼성역은 두 노선이 같은 층에서 평면 환승으로 계획되어 있어 C노선이 A노선과 상하 교차하기 위해서는 역 전후로 일정 직선거리가 확보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다시말해 삼성역-양재역 구간은 A와 C노선 승객이 같은 층에서 환승하기 때문에 이 환승구역 이후 두 노선이 빠져나가려면 상하 교차를 해야 하는데, 이 교차를 위한 일정 직선거리가 확보되어야 한다는 의미다. 즉 불가피하게 은마아파트 밑을 관통해야 한다는 것이다.

은마아파트 측은 “국토부 노선도를 살펴보면 삼성역 북쪽 구간에서 이미 교차를 위한 500m 이상 거리가 있기에 양재역까지의 남쪽 구간은 직선으로 연결하는데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이 내용이 가능한지에 대해 한국터널환경학회에 질의했다”고 밝혔다.

자료=은마아파트재건축추진위원회

한국터널환경학회는 "상하 교차 터널에 관한 국내외 여러 사례 등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삼성역 위쪽 거리면 충분히 A노선과 C노선의 상하 교차가 가능하다"며, "삼성역-양재역 구간 최단거리 직선 공사 또한 특수 공법을 적용한다면 시공이 기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은추위는 지난해 말 관련 전문가 단체 자료를 인용해 삼성-양재간 직진 노선 공사 대신 현재 국토부가 확정한 삼성-은마-양재로 우회하는 노선이 공사비로 250~500억원 가량이 추가 소요될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노상현 2023-01-11 10:15:26
국토부는 더이상 국민들을 속이지 말고 진실을 말하라 지난 문재인정권에서 결정한 은마관통안이 잘못된 결정이었음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국민들앞에 석고대죄하라 삼성-양재간 직선관통시 지나야 할 많은 고층빌딩들 때문에 쫄아서 만만하게 보이던 은마를 희생양 삼으려 했단 사실을 이실직고하렸다 그리고 아무것도 모르는 원희룡이를 꼬드겨서 천방지축 날뛰게 만들어 혹세무민한 죄값도 달게 받아야 할것이다

경기도민 2023-01-11 10:20:14
국토부는 세금 낭비하지 말고,
삼성-양재 직선으로 빨리 공사하는게 맞습니다.
돈도 시간도 아끼는데
직선으로 빨리 뚫어서 경기도민 출퇴근 시간 줄여야죠.

박종호 2023-01-11 10:22:19
국토부와 현대는 더이상 거짓으로 일관하고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행태를 멈추고 국민에게 의한 국민을 위한 정책으로 국가의 백년대계인 철도 및 도로망 사업을 사심없이 진행하여야 한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Tarri 2023-01-11 10:21:47
직선거리 공사가 가능한거였네요. 국토부는 왜 국민을 속이나요. 국민이 바보같아 보입니까? 살기도 힘든데 무슨객기로 국민 혈세로 공사비 더 들여서 공사를합니까? 경기도민을 위하는게 아닙니다.

보나 2023-01-11 10:14:50
전문가말이 직선이 가능하고 문제없는데 굳이 돌아서 가려는 이유는 먼지 궁금하네 . 더 짧고 더 싸면 직선으로 해서 신속 추진해요 은마 때문에 발목 잡히지 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