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 서울대 김난도 교수팀과 ‘공항 서비스’ 공동연구 
상태바
한국공항공사, 서울대 김난도 교수팀과 ‘공항 서비스’ 공동연구 
  • 이수빈
  • 승인 2023.01.30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항별 차별화된 고객서비스를 개발해 리브랜딩 추진 
“포스트코로나 시대, 공항이 트렌드를 선도하는 지역의 랜드마크”

한국공항공사는 대한민국 소비트렌드 분야에서 최고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센터장 김난도 교수)와 공동으로  공항의 공간력(Magic of Real Spaces) 강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27일, 여의도에서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우측 중앙)이 김난도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좌측 왼쪽부터 2번째)와 공항서비스 개발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다.
27일, 여의도에서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우측 중앙)이 김난도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좌측 왼쪽부터 2번째)와 공항서비스 개발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다.

공사와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27일 킥오프 회의에서 지역공항의 차별화된 매력을 발굴하고, 지역 특성과 어울리는 가치를 담은 공간으로 변모(reshaping)시켜 이전에 없던 새로운 고객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공사는 ‘트렌드 코리아’를 15년 연속 베스트셀러 대열에 올려 온 김난도 교수팀의 기업 컨설팅·마케팅 노하우를 국내 최초로 공항서비스 분야에 접목시켜 공간력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도출해 선보일 방침이다.

공사는 김교수팀과 집중형 컨설팅(Tutorial Consulting)방식의 공동연구를 통해 소비자 관점의 트렌드 역량을 내재화해 공항을 여행 목적뿐 아니라 자발적 교류와 공감이 이뤄지는 공간으로 리브랜딩할 계획이다. 

공항 주변 환경과 특성, 방문객 성향 등을 분석해 최상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특히 공사가 올해 안에 선보일‘공항 온라인면세점’의 품질향상과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도 공동연구를 진행한다.

국내 최초로 준비 중인 ‘공항 온라인면세점’은 공항 홈페이지와 One- stop으로 연결하는 시스템으로 기존 온라인 및 시내면세점과 달리 항공기 탑승 1시간 전까지 실시간 상품 정보를 조회·구매할 수 있다. 

현재는 시내 온라인 면세점은 항공기 탑승시간 기준 3~5시간 전까지 면세품 구매가능하다.
이를 공항 홈페이지내  One-Stop 시스템 구축해 공항 홈페이지 통합 예약시스템과 연계, 항공권, F&B시설, 주차장 등 공항서비스를 한 곳에서 이용하는 심리스(seamless) 시스템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김난도 교수는 “최신 트렌드를 주도하는 MZ세대는 입지·거리에 관계없이 힙한 공간을 찾아간다. 여행 목적이 아니더라도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공항으로 탈바꿈하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은“포스트코로나 시대, 리오프닝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 14개 공항이 트렌드를 선도하고 최고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 한국공항공사

이수빈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