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3분기 영업이익 2조 4336억원…반도체 적자폭 줄었다
상태바
삼성전자 3분기 영업이익 2조 4336억원…반도체 적자폭 줄었다
  • 김상록
  • 승인 2023.10.31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가 연결 기준으로 올해 3분기 매출 67조4047억원, 영업이익 2조4336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발표했다.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2.21% 감소했고, 영업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77.57% 감소했다. 하지만 직전 분기와 비교하면 영업이익은 1조 7700억원 증가했다. DS(반도체) 부문 적자가 감소한 가운데, 스마트폰 플래그십 판매가 견조하고 디스플레이 주요 고객 신제품 수요가 증가했다는 것이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DS 부문은 3분기 영업손실 3조7500억원, 매출 16조4400억원을 기록했다. 메모리반도체는 ▲HBM(High Bandwidth Memory) ▲DDR5(Double Data Rate 5) ▲LPDDR5x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와 일부 판가 상승으로 전분기 대비 적자폭이 축소됐다. 또 업황 저점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며 부품 재고를 확보하기 위한 고객사의 구매 문의가 다수 접수됐다.

시스템LSI는 주요 응용처 수요 회복이 지연되고 재고 조정으로 인해 실적 개선이 부진했다. 파운드리도 라인 가동률 저하 등으로 실적 부진이 지속됐으나, 고성능컴퓨팅(High Performance Computing, HPC) 중심으로 역대 최대 분기 수주를 달성했다.

DX(Device eXperience, 디바이스경험) 부문의 경우 매출 44조200억원, 영업이익 3조7300억원을 기록했다.

MX(Mobile eXperience)는 플래그십 신모델 출시로 매출 및 영업이익에서 2분기 대비 성장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웨어러블 제품 등 3분기 신제품이 모두 판매 호조를 보였고, 플래그십 비중이 확대되면서 판매단가가 상승해 전반적인 매출이 성장했으며 두 자리 수익성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네트워크는 통신사업자들의 투자 감소로 북미 등 주요 해외 시장 매출이 감소했다. 

VD(Visual Display)는 글로벌 TV 수요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Neo QLED ▲OLED ▲초대형 등 고부가 제품 판매에 주력하면서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확대해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을 개선했다. 

생활가전은 성수기 효과 감소로 전년 수준의 실적을 기록했다. 

전장사업 자회사인 하만은 고객사 수주 증가, 포터블 스피커 등 소비자 오디오 및 카오디오 판매 확대에 힘입어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인 매출 3조8000억원, 영업이익 4500억원을 달성했다.

SDC 부문은 매출 8조2200억원, 영업이익 1조9400억원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주요 고객사의 플래그십 제품 출시에 적극 대응해 전분기 대비 이익이 대폭 증가했고, 대형 패널은 수율 향상 및 원가 개선 등으로 적자폭이 축소됐다.

삼성전자는 "4분기는 글로벌 IT 수요가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DS부문은 HBM 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 및 기술 리더십에 집중하고 디스플레이와 DX부문은 프리미엄 전략을 강화해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2024년은 거시경제의 불확실성이 상존할 것으로 예상되나, 메모리 시황과 IT 수요의 회복이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삼성전자는 "DS 부문은 고성능·첨단공정 제품 판매 및 다양한 응용처 신규 수주를 지속 확대해 기술 경쟁력과 시장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방침"이라며 "DX 부문은 플래그십 중심으로 스마트폰 판매를 확대하고 초대형 TV 시장을 선도해 프리미엄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했다.

아울러 "AI 기술 적용을 확대하고 스마트싱스를 통한 고객 맞춤형 초연결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XR(eXtended Reality) 등 신성장 분야 기술 확보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