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숙 여가부 장관 후보자 "여성가족부 있었지만 세계 성격차 지수 좋아졌는지 의문…그 부분 의원들과 토론하고 싶다"
상태바
김현숙 여가부 장관 후보자 "여성가족부 있었지만 세계 성격차 지수 좋아졌는지 의문…그 부분 의원들과 토론하고 싶다"
  • 김상록
  • 승인 2022.05.11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왼쪽),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오른쪽). 사진=JTBC 캡처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왼쪽),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오른쪽). 사진=JTBC 캡처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여성가족부가 있었지만 세계 성격차 지수가 좋아졌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우리나라에서 구조적 성차별이 없다고 생각하나"라는 물음에 "세계 성격차 지수로 말씀드려도 되나"라며 이같이 답했다.

양 의원은 "글로벌 성별 격차지수를 보면 우리나라가 102위다. OECD 국가 유리천장 지수가 OECD 29개국 중에서 꼴찌"라며 "구조적 성차별이 있는지 예, 아니오로 대답하시라"고 했다.

김 후보자는 "세계 성격차 지수에서 우리가 낮은 지수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알고 있다. 실제로 지난 정부에서 많은 노력을 하셨지만 여전히 그 지위는 등수는 훨씬 더 떨어지고 있다"며 "여성가족부가 있었지만 과연 세계 성격차 지수가 좋아졌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성격차 지수는) 네 가지 부분에 대한 지표가 있다. 그 중에 우리나라가 세계 성격차 지수가 낮은 이유의 절대적인 것은"이라며 설명을 하려하자 양 의원은 "강의 들으려고 여기 온거 아니다. 구조적 성차별이 우리나라에 있는가 없는가"라며 대답을 재차 요구했다.

김 후보자는 "여성가족부가 20년 동안 있었는데 왜 세계 성격차 지수가 그렇게 나아지지 않고 오히려 102위로 더 떨어졌는지 그 부분에 대해 의원님들과 토론하고 싶다"고 받아쳤다.

양 의원이 "문제가 생겼다고 그 부서를 폐지하나"라고 하자 김 후보자는 "더 나은 방향으로 우리가 새로운 어떤 부처의 패러다임을"이라며 말을 이어가려 했다.

이에 송옥주 여성가족위원장은 김 후보자를 향해 "아직 장관이 되신게 아니다. 후보자로서의 인사 청문회를 거치는데 의원님이 질의하시는데 토론해보자 하는 부분은 아닌것 같다"고 했다. 김 후보자는 "조심하겠다"고 답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