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유엔산업개발기구 '데님 재활용' 뉴 비전 제시
상태바
디젤-유엔산업개발기구 '데님 재활용' 뉴 비전 제시
  • 이수빈
  • 승인 2023.06.13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님 브랜드 디젤과 유엔산업개발기구(UNIDO)가 자투리 원단의 순환형 재활용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시범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진행한다.

이번 협력의 중요한 성과로 디젤은 재활용 섬유를 20% 이상 사용해 만든 데님 진 2만8000벌을 판매할 예정이다. 디젤이 재활용할 섬유는 자사의 튀니지 공급망에서 조달하는 자투리 원단이다.

유엔산업개발기구와 디젤은 튀니지 현지에 사업 생태계를 구축해 섬유 부산물의 가치를 높이는 것에 주안점을 뒀다. 시작은 의류 공장에서 자투리 원단을 분류하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 재활용 기계 공정을 통해 이 원단들을 면섬유로 재생시키고 다시 방적과 직조 공정을 거쳐 데님 원단을 만든다.

유럽연합이 후원하는 스위치메드 프로그램(SwitchMed Programme)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 시범 프로젝트의 핵심은 니지 데님 공급망의 현지 관계자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섬유 부산물 수거, 분류, 순환형 재활용에 필요한 기반 시설과 공정을 실제로 보여주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13년에 유럽연합이 지중해 남부 지역에서 지속 가능한 소비 및 생산 패턴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출범한 프로그램이다. 재화와 서비스를 소비하고 생산하는 방식을 변화시켜 인간의 개발 행위가 환경 파괴를 일으키지 않게 만들고, 지중해에서 생산적이고 순환적인 경제를 실현하는 것이 목표다.

지금까지 튀니지에서는 디젤 데님을 생산하면서 생긴 자투리 원단 7500kg 가량을 수거하여 분리한 뒤 재활용 시설로 보냈다. 이 시설에서 생산한 재생 원단 4만 6천 미터는 데님 팬츠 2만 8천 벌 제조에 사용됐다.

차후 발표될 디젤 컬렉션에 사용할 추가 자투리 원단 4200kg도 재활용 시설에 전달되었다. 

디젤 지속가능성 홍보대사 안드레아 로소(Andrea Rosso)는 “‘책임 있는 삶을 위한 디젤의 장기 지속가능성 전략’을 뒷받침하는 이번 이니셔티브는 디젤이 ‘2030 유엔 의제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12’에 따라 더욱 책임감 있는 소비와 순환적 생산 패턴을 지원한다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이 프로젝트와 유엔산업개발기구 협력을 통해 디젤은 양질의 자투리 원단을 신제품 의류 제조에 사용하고, 남은 원단은 다른 공급망으로 다운사이클하여 원단 재단 과정에서 생기는 폐기물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생산한 첫 재활용 원단은 2023 가을·겨울 디젤 컬렉션은 물론 다가오는 2024 봄·여름 컬렉션에도 사용됩니다”라고 밝혔다.

의류 생산 단계에서 생기는 섬유 폐기물은 가치가 더 낮은 용도로 사용하거나 폐기하여 매립지로 보내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글로벌 패션 업계가 지속 가능한 생산을 위한 책임을 점점 중시함에 따라 섬유 부산물을 가치 있는 섬유, 원사, 원단으로 변신시키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유엔산업개발기구가 의뢰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튀니지는 섬유 산업을 통해 3만 1천  톤 가량의 섬유 폐기물을 생산, 이 중 55%가 자투리 원단으로 분류된다. 재활용 섬유를 사용하면 물을 절약하고,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유해 화학물질 방출을 최소화하여 패션 업계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사진 디젤

이수빈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