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통화스와프 8년만에 복원…100억달러 규모
상태바
한·일 통화스와프 8년만에 복원…100억달러 규모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6.29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한국과 일본이 100억달러 규모의 통화스와프(통화 교환)를 체결하기로 했다. 2015년 2월 이후 8년만에 복원이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9일 오후 일본 도쿄 재무성에서 열린 '제8차 한-일 재무장관회의'에서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상을 만나 통화스와프 복원에 합의했다. 계약 규모는 100억 달러, 계약 기간은 3년이다. 통화스와프는 외환위기 등과 같은 비상시기에 상대국에 자국 통화를 맡기고 상대국 통화나 달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계약이다.

기존 통화스와프에서는 한국이 원화를 맡기면 일본 측에서 엔화와 달러를 함께 빌려오는 하이브리드 방식이었다면, 이번에는 100% 달러화로 통화교환이 이뤄진다.

기획재정부는 "한일 통화스와프 체결은 유사시 상호 안전장치를 제공하는 동시에 '아세안+3' 등 역내 경제·금융안정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한미일 등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 간 연대와 협력의 성과가 글로벌 금융안정 공조까지도 확산하고 있음을 나타내 주는 사례"라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한미일 등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외환·금융 분야에서 확고한 연대와 협력의 틀을 마련한 것"이라며 "자유시장경제 선진국 간 외화유동성 안전망이 우리 금융·외환시장까지 확대된다는 의미"라고 평가했다.

대통령실은 한일 통화스와프 복원에 대해 "지난 3월 한일회담 이후 안보·산업 분야에서 빠르게 회복된 양국 관계가 금융 협력 분야에서도 복원되는 것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진전"이라고 했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