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팔라우·피지·파푸아뉴기니 지지 Vs 바누아투·투발루 반대 
상태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팔라우·피지·파푸아뉴기니 지지 Vs 바누아투·투발루 반대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8.25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해 태평양 섬나라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25일(현지시간) dpa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태평양 도서국 중 팔라우와 피지, 파푸아뉴기니, 쿡 제도, 미크로네시아 연방 등은 이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공개적으로 일본을 지지하고 있다. 

일본 오염수 방류 반대 시위. 25일(현지시간) 피지 수도 수바 거리에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시위대가 거리 행진을 하고 있다. 수바 AFP=연합뉴스 
일본 오염수 방류 반대 시위. 25일(현지시간) 피지 수도 수바 거리에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시위대가 거리 행진을 하고 있다. 수바 AFP=연합뉴스 

시티베니 라부카 피지 총리는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검토한 국제원자력기구(IAEA) 종합 보고서 내용을 지지한다며 "과학적으로 통제된 방류를 태평양에서 실험된 핵무기와 연결하는 것은 공포를 조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뉴질랜드 역시 지난달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한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조언을 전적으로 신뢰한다고 밝혔다. 

반면 바누아투와 투발루는 반대하는 상황이다. 마타이 세레마이아 바누아투 외무장관은 일본의 결정에 대해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다른 옵션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로이터통신은 과거 미국이나 프랑스 등의 핵실험 대상이었는지에 따라 태평양 도서국들의 입장이 다르다고 짚었다.

이처럼 태평양 도서국들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초 오염수 방류에 강한 우려를 보여온 태평양 도서국 포럼(PIF)은 이번 일에 대한 공식적인 찬성이나 반대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PIF의 헨리 푸나 사무총장은 오염수 방류가 지역의 '최우선 순위 문제'라며 오는 9월에 있을 외교장관 회의나 11월 정상회의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문제에 대해 회원국 간 다양한 견해와 대응이 계속되고 있다"며 "이는 전례 없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우리의 확고한 의지를 계속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피지와 뉴질랜드 정부가 일본을 지지하는 입장을 밝혔지만, 이들 국가에서도 방류를 반대하는 환경단체들의 시위는 계속되고 있다. 

이날 피지 수도 수바에서는 시위대가 거리로 나섰고 뉴질랜드에서는 오클랜드에 있는 일본 영사관과 웰링턴에 있는 일본 대사관 앞에서 오염수 방류 시위가 열렸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