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작가 '구본창의 항해'회고展 개최,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관
상태바
사진작가 '구본창의 항해'회고展 개최,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관
  • 이수빈
  • 승인 2023.12.15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립미술관은 이달 14일부터 내년 3월 10일까지 서소문 본관 1, 2층에서 구본창 작가의 대규모 회고전 '구본창의 항해'를 개최한다.

작가이자 기획자로 1988년 워커힐미술관에서 '사진, 새시좌'를 기획해 ‘연출사진(Making photo)’을 소개하면서 한국 현대사진의 서막을 연 구본창 작가(1953)의 국내 첫 공립 미술관 개인전이다.

탈의기
탈의기

2024년 서울시립 사진미술관 개관을 앞두고 서울특별시 문화본부가 수집한 작가의 주요 작품이자 '사진, 새시좌'에 출품됐던 '탈의기' 등 49점을 포함해 구본창의 전 시기 작품과 작가와 기획자로서 활동하면서 수집해 온 자료를 총망라해 전시한다. 

'사진 새시좌'(1988,워커힐미술관) 전시 전경.
'사진 새시좌'(1988,워커힐미술관) 전시 전경.

구본창의 작품세계와 한국 현대사진의 시작과 전개 과정을 살펴볼 기회다. '구본창의 항해'전은 ‘호기심의 방’에서 시작해 ‘모험의 여정’, ‘하나의 세계’, ‘영혼의 사원’ 순서로 이어지고 ‘열린 방’으로 끝을 맺으며 작가의 깊고 넓은 작품세계를 함축적으로 보여준다.

전시 제목인 ‘구본창의 항해’는 작가가 자신이 진정 원하는 길을 찾아갔던 삶의 여정, 한국 현대사진의 시작과 전개에 미친 영향, 그리고 끊임없이 변화와 실험을 추구해 온 작품세계를 보여주는 동시에 이번 회고전이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으로 앞으로의 행보에 대한 기대를 함축한다.

전시는 작가 창작 활동의 원천이자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열정적으로 모아온 작가의 수집품으로 구성한‘호기심의 방’에서 출발한다. 이 방은 방대한 양으로 전시 기간 중 두 차례 새로운 구성으로 선보인다.

'구본창 사진전'(1983, 파인힐화랑) 전시 전경.
'구본창 사진전'(1983, 파인힐화랑) 전시 전경.

‘모험의 여정’은 진정한 자아를 찾아 떠난 독일 유학, 귀국해 제작한 실험적인 사진 작품과 전시 개최의 여정을 소개한다. 

‘하나의 세계’는 아버지의 죽음을 계기로 매체적 실험에 집중했던 작품에서 자연의 순환을 담은 정적이고 서정적인 작품으로의 변화와 작가를 포함한 한국 현대사진이 세계로 나아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대영박물관 소장 조선백자 촬영 장면
대영박물관 소장 조선백자 촬영 장면

‘영혼의 사원’은 시간의 흐름과 삶과 사회를 담은 사물을 대상으로 한 작품을 전시한다.

마지막으로 유학 초기, 귀국 초기 제작했던 스냅사진의 형식과 내용의 연장선에 있는 '익명자' 시리즈를 전시한 ‘열린 방’을 구성, 이 전시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자, 현재진행형인 ‘항해’임을 시사한다.

익명자 71, 2019,아카이벌 피그먼트 프린트
익명자 71, 2019,아카이벌 피그먼트 프린트

구본창의 항해 전시는 작가가 제작한 50여 개 작품 시리즈 중 총 43개 작품 시리즈를 선별해 1968년 제작한 '자화상'부터 최근 '익명자'에 이르기까지 전 시기에 걸친 작품을 최초로 선보인다. 

동시에 1960년대부터 수집해 온 다양한 인쇄물과 사물, 작품과 전시 관련한 주요 자료를 총망라해 그간 ‘감각적이고 아름다운’ 작품으로 수렴되어 온 작품세계에 대한 다각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한국 현대사진의 전개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보여준다.

작가의 작품세계를 입체적이고 다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생애, 작품 시리즈별 제작 계기, 국내외 전시 개최 배경 등을 상세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연보를 최초로 공개한다.

'한국 현대미술의 오늘'(1995, 광주현대미술관)
'한국 현대미술의 오늘'(1995, 광주현대미술관)

독일 ‘모험의 여정’ 방에서 한국 ‘모험의 여정’ 방으로 이어지는 공간에 약식으로 조성한 암실에서는 사각 트레이에서 떠오르는 흑백 필름 인화 과정을 영상으로 볼 수 있다. 

한국의 첫 법전을 출판했던 현암사(1945)가 전면 개정된 새 헌법이 확정되자 “법의 생활화”를 표방하고 헌법을 하나의 필수 생활 서적으로 만들기 위해 책 디자이너 정병규와 사진작가 강운구, 구본창, 김수남의 합작으로 책을 제작했다. 

현대문학은 창간호(1955.1.) 표지의 김환기 작품을 시작으로 회화, 조각, 설치 작품을 싣다가 사진에 관심이 많던 양숙진 주간이 시의성을 반영해 구본창 작가의 사진을 표지로 실었다.

구본창 작가의 작품세계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 연계 프로그램 '작가와의 대화'를 진행한다. 1월과 2월 두 차례에 걸쳐 전시를 기획한 한희진 학예연구사의 사회로 구본창 작가와 만날 수 있다. 상세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구본창의 항해' 전시는 예약 없이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서울시립미술관 전시도슨팅 앱을 통해 작품 해설을 들을 수 있다. 전시 관람 일정과 관련한 상세한 정보는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 서울시립미술관 

이수빈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