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세관, 해외 페이퍼컴퍼니 설립 후 법인자금 50억 빼돌린 수입업체 대표 적발
상태바
서울세관, 해외 페이퍼컴퍼니 설립 후 법인자금 50억 빼돌린 수입업체 대표 적발
  • 김상록
  • 승인 2023.07.06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본부세관 전경

서울세관이 홍콩에 페이퍼 컴퍼니를 설립하고 법인 자금 약 50억원을 빼돌려 비자금으로 은닉한 수입업체 대표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등 위반 혐의로 지난 6월 검찰에 송치했다고 6일 밝혔다.

세관에 따르면 50대 남성 A씨가 대표로 있는 B사는 차량용 네비게이션 터치패널 판매업체로, 중국 C사로부터 터치패널 시제품을 수입해 국내 대기업에 판매했다.

이 과정에서 B사가 C사에게 지급할 시제품 수입대금(B사→C사)은 B사가 C사로부터 받아야 할 별도의 용역대금(C사→B사)과 상계되어, B사가 C사에게 실제로 지급해야 할 금액은 없었다.

그러나, A씨는 허위 무역서류를 작성해서 홍콩의 페이퍼 컴퍼니로부터 시제품을 수입한 것처럼 꾸미고, 수입대금 송금 명목으로 B사의 법인 자금 약 50억원을 페이퍼 컴퍼니 명의의 비밀계좌로 빼돌린 것으로 드러났다. 홍콩의 페이퍼 컴퍼니는 A씨가 애초에 법인 자금을 빼돌릴 목적으로 설립한 유령 회사로 확인됐다.

B사 해외비자금 조성 거래도

그는 홍콩 페이퍼 컴퍼니 설립사실이 노출되지 않도록 외국환거래법상 해외직접투자신고 등 해외법인 설립 절차 없이 주주 및 대표이사를 중국인 차명으로 관리했으며, 별도의 사무공간이나 직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홍콩 세무당국에 세무신고를 했다.

A씨는 이렇게 불법 조성한 비자금을 홍콩, 국내 등의 ATM기를 통해 현금으로 인출해 대출이자 변제, 카드대금 결제 등 사적 유용했다.

서울세관은 A씨의 범죄수익 추징에 대비해 A씨가 국내에 소유한 상가, 주택 등 부동산(25억원 상당)에 대해 '기소 전 추징보전' 조치했으며 수사과정에서 발견한 외국환거래법 위반(해외예금 미신고 등)과 관세포탈 행위(허위 인보이스를 이용한 저가 수입신고)에 대해서는 과태료 3500만원 및 관세 5600만원을 A씨에 부과했다.

정승환 서울세관장은 "해외 페이퍼컴퍼니를 이용한 해외 비자금 조성 등 불법사익 추구 행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불법행위를 통해 해외에 유출된 재산에 대해서는 끝까지 추적해 국내로 환수되도록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