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찬병원 “봄 대청소 시, 관절·척추 부상 주의”
상태바
힘찬병원 “봄 대청소 시, 관절·척추 부상 주의”
  • 박성재
  • 승인 2024.04.04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철 이사나 가구 재배치 등과 함께 청소를 하는 사람이 부쩍 많아진다. 지저분한 집을 찾아가 청소를 도와주는 가수 브라이언의 유튜브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끌면서 청소용품 매출도 크게 오르는 이른바 ‘청소 열풍’이 불고 있다. 

다만 일상적인 집안 청소와 다르게 봄맞이 대청소는 침구류와 옷가지를 털고 바닥의 묵은 때를 닦고, 물건이나 가구를 옮겨 구석구석에 쌓은 먼지를 없애는 등 꽤 힘든 육체노동이 따른다. 이런 털고, 닦고, 들어 옮기는 과정에서 요령 없이 움직이는 경우 어깨, 무릎, 허리 등에 무리가 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팔을 높이 들고 가구의 상단을 청소하거나 겨울용 이불과 옷 등의 먼지를 세게 털어낼 때 어깨에 회전근개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회전근개는 팔과 어깨를 연결하는 4개의 힘줄로 어깨에 부하가 걸린 상태가 지속되면 손상이 생기거나 심한 경우 파열되기도 한다. 

회전근개가 손상되면 어깨 통증이 지속적으로 느껴지고, 팔 근력 약화, 관절 운동 제한과 함께 야간통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또 조직이 완전히 파열된 경우에는 팔을 위로 들어 올리는 동작이 어려워질 수 있다.

청소 도중 되도록 양팔을 번갈아 사용하고, 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침구나 옷 등의 먼지를 가볍게 털어내는 것이 좋다. 또 청소 시간이 길어진다면 중간중간 휴식을 취하고 목과 어깨를 충분히 돌리며 스트레칭한 후에 해야 한다.

딱딱한 바닥을 청소할 때 무릎을 꿇고 장시간 걸레질을 하다 보면 슬개골 바로 앞쪽에 위치한 점액낭에 출혈과 염증이 생기는 점액낭염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관절을 감싸는 얇은 막 주머니인 점액낭이 외상으로 충격이 가해지거나 장기간 압박으로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점액낭염은 열이 나는 듯한 화끈한 통증이 특징이다. 또 염증 부위를 눌렀을 때 심한 통증이 느껴지고 무릎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나기도 하며, 무릎 주변이 붓고 딱딱하게 굳는 양상을 보인다. 

무릎 점액낭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청소기나 밀대 등을 이용해 무릎을 꿇지 않는 자세로 청소하는 것이 좋다. 어쩔 수 없이 무릎을 꿇어야 한다면 보호대를 착용하고, 청소 중간에 자주 일어나 무릎을 펴주면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 청소가 끝나면 냉찜질을 하거나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다.

대청소 중에는 평소 손길이 닿지 않았던 곳 청소를 위해 무거운 물건을 옮기거나 가구를 재배치하는 경우도 있는데, 요추 염좌나 허리 디스크를 조심해야 한다. 

바닥에 놓인 무거운 물건이나 가구를 들거나 옆으로 옮길 때 허리에 갑작스럽게 과도한 힘이 가해져 허리를 삐는 요추 염좌가 생길 수 있다. 또 양쪽 무릎을 편 채 허리만 굽혀 물건을 들어 올리면 허리가 심하게 굴곡된 상태에서 힘이 가해지고 그 충격이 고스란히 추간판으로 전해져 허리 디스크를 유발할 수도 있다. 

허리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물건을 들 때 무릎을 굽히고 허리는 최대한 세운 상태로 들어 올려야 한다. 또 몸과 물건이 멀리 있을수록 관절과 근육에도 힘이 더 가해지므로 최대한 몸 쪽으로 밀착시켜 드는 것이 좋다. 

김태섭 부평힘찬병원 정형외과 원장은 “관절과 근육의 유연성이 떨어진 상태에서 갑자기 무리하게 청소를 하면 근골격계 부상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며 “스트레칭으로 근육과 관절의 긴장을 풀어준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 질환이 있다면 통증 발생 여부 등을 면밀히 체크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말했다.

김주현 목동힘찬병원 신경외과 원장은 “허리 통증은 본인이 갑작스러운 통증이라고 느껴지더라도 실제로 디스크나 허리에 생기는 퇴행성관절질환에 의한 통증은 증상의 시작시기가 애매하게 만성적으로 생긴 경우가 많다”며 “만성 통증의 경우는 여러 복합적인 원인들이 작용하기 때문에 전문의 진료 후 물리치료, 운동치료 등 다원적인 방법으로 치료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사진 힘찬병원

박성재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