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公-인천공항-아시아나 항공, 항공분야 불법방해행위 공동대응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한국공항公-인천공항-아시아나 항공, 항공분야 불법방해행위 공동대응 업무협약 체결
  • 이수빈
  • 승인 2023.12.15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항공사는 15일, 인천국제공항공사, 아시아나항공과 ‘항공분야 불법방해행위 공동대응을 위한 대테러·보안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 6번째부터 이정기 한국공항공사 안전보안본부장, 배영민 인천국제공항공사 안전보안본부장, 진광호 아시아나항공 안전보안실장.
왼쪽 6번째부터 이정기 한국공항공사 안전보안본부장, 배영민 인천국제공항공사 안전보안본부장, 진광호 아시아나항공 안전보안실장.

항공분야 불법방해행위는 항공보안법에 의거,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저해할 우려가 있거나 운항을 불가능하게 하는 행위를 말하는 것으로 지난 5월 아시아나 항공기 '개문 비행' 사고가 이에 속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한국공항공사 이정기 안전보안본부장, 인천국제공항공사 배영민 안전보안본부장, 아시아나항공 진광호 안전보안실장 등 각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기관들은 공항시설 및 항공기 내에서 발생하는 불법방해행위에 공동 대응하고, 불법방해행위로 인한 인명·시설 피해 예방을 위해 상호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兩 공사 대테러요원의 항공기 정기 관숙훈련 지원,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정기 합동훈련 실시, ▲항공사 승무원에 대한 불법방해행위·태러 대응 교육, ▲국·내외 신종 대테러 기술 등에 대한 정보 공유 등이다.

최근 증대하고 있는 기내 불법방해행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항공사 승무원 교육 확대, 연 2회 합동훈련 실시 등 구체적인 세부 대책을 수립·시행하고, 추후 다른 항공사와도 협약을 확대할 계획이다.

앞서 공사는 2017년 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시설 내 폭발물 및 생화학 테러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정기적인 합동훈련 및 워크숍을 실시해왔다.

최근 항공기 운항 중 일부 승객이 비상문을 강제로 개방하는 등 공항시설 뿐만 아니라 항공기 내 불법행위에 대한 대응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항공사와 함께 기내 불법행위까지 대응하도록 범위를 확대했다.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은 “다중이용시설 묻지마 테러, 폭파 협박이 사회적 이슈가 되는 상황에서 공항운영자와 항공사 간 협력 강화를 통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공항을 만드는 데 만전을 기하겠다” 고 말했다.

공항시설 및 항공기 내 불법방해행위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범죄행위로서, 항공보안법에 의거 항공기 파손·납치, 항공시설 파손 시 최대 사형 또는 무기징역에 처할 수 있다. 

사진 한국공항공사

이수빈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