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두환 정권에 고통 당하신 분들께 송구…결코 찬양이나 옹호 아니었다"
상태바
윤석열 "전두환 정권에 고통 당하신 분들께 송구…결코 찬양이나 옹호 아니었다"
  • 김상록
  • 승인 2021.10.21 17:4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윤석열 페이스북 캡처
사진=윤석열 페이스북 캡처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1일 "전두환 정권에 고통을 당하신 분들께 송구하다는 말씀드린다"고 사과했다. 윤 전 총장은 앞서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청년 정책 발표회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 관련 발언 논란에 대해 "비유가 부적절했다는 분들의 지적을 수용하고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하지만 반쪽짜리 사과라는 지적이 이어지자 재차 진화에 나섰다.

윤 전 총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제 발언의 진의는 결코 전두환에 대한 ‘찬양’이나 ‘옹호’가 아니었다"고 했다.

이어 "대학시절 전두환을 무기징역 선고한 윤석열이다. 제가 군사쿠데타를 일으키고 민주주의를 탄압한 전두환 군사독재를 찬양, 옹호할 리 없다"며 "국민여러분이 더 잘 알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독재자의 통치행위를 거론한 것은 옳지 못했다. '발언의 진의가 왜곡되었다'며 책임을 돌린 것 역시 현명하지 못했다. 정치인이라면 ‘자기 발언이 늘 편집될 수 있다’는 생각까지 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아들인다"고 덧붙였다.

또 "대통령은 무한책임의 자리라는 사실을 마음에 깊이 새기겠다. 정치인의 말과 행동의 무게를 다시한번 깨닫는 계기로 삼겠다"고 다짐했다.

끝으로 "정권교체라는 대의는 제 개인만의 사명이 아니다. 국민의 열망"이라며 "그 열망을 짊어진 사람답게 늘 경계하겠다"고 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호날두 2021-10-21 17:48:48
그래봤자 어대윤이다~! 보수는 윤석열로 대동단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