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미술관·싱가포르미술관· 퀸즐랜드주립미술관, '우리가 모여 산을 이루는 이야기'展 개최
상태바
서울시립미술관·싱가포르미술관· 퀸즐랜드주립미술관, '우리가 모여 산을 이루는 이야기'展 개최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12.09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시장소: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3층
전시기간: 23년 12월 7일~24년 3월 3일까지

서울시립미술관은 이달 7일부터 2024년 3월 3일까지 서소문본관에서 '우리가 모여 산을 이루는 이야기(The Part In The Story Where Our Accumulating Dust Becomes A Mountain)'를 개최한다.

히만 청, '우리가 모여 산을 이루는 이야기'

이 전시는 2023년 서울시립미술관 기관 의제 ‘공유’를 통해 동시대 미술관의 역할을 살펴보는 전시다. 서울시립미술관은 싱가포르미술관(Singapore Art Museum, SAM), 퀸즐랜드주립미술관(Queensland Art Gallery | Gallery of Modern Art, QAGOMA)과 함께 한다. 세 기관은 소장품을 비롯한 미술관의 유무형의 자산에 관해 대화하고, 경험과 지식을 나누고 교차시킴으로써 공공재로서의 미술관의 역할을 재고해 본다.

이우환, 〈항(項)―대화〉

이번 전시에서 소장품은 서로 다른 우리의 이야기를 공유하기 위한 실천의 ‘도구’이자 ‘촉매제’가 된다. ‘사랑하기’ ‘추상하기와 침묵하기’ ‘번역하기’ ‘세우기’ ‘섬하기’ ‘물갈퀴만들기’ 등 실천의 행위를 따라 군집을 구성하는 작품들은 ‘대화’와 ‘상황’과 ‘운동’을 만들며, 관객에게 공동의 경험과 가치를 짓는 실천에 함께 하기를 제안한다. 

아만다 헹, '대화를 합시다'

이번 전시는 여러 상황과 모임을 제공하며 전시 기간동안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참여의 기회를 제안한다. 전시 개막 주간에는 12월 7일부터 10일까지 공공 미팅, 작가와의 대화, 모임, 상황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관객 여러분들과 함께 공유의 의미를 나누고 실천을 도모할 예정이다. 

키리 달레나, '지워진 슬로건'

이달 8일, 미술관 로비에서는 '공공 미팅'이 열린다.  전시를 만드는 과정에서 세 기관이 지속적으로 나눈 대화를 공공에 내어놓는 자리로서 세 기관의 큐레이터와 3개년 프로젝트의 출판을 맡은 애프터올의 에디터들이 참석하여 대화를 만들어 갈 예정이다. 대화와 함께 임정수 작가의 퍼포먼스 '그 몸뚱어리는 이미 그림자를 잃었습니다'도 준비돼 있다. 

9일에는 참여 작가 디 하딩, 라이스 브루잉 시스터즈 클럽(손혜민, 유소윤)을 초대하여, 작가와의 대화가 진행될 예정이다. 

게리 로스 파스트라나—조이 둘레이, 임정수와 협업, '메아리증'

전시 기간동안 히만 청과 르네 스탈의 '읽지 않은 책의 도서관', 히만 청의 '기하학에 관한 이야기', 구수현의 '관람시간'이 진행된다. 전시된 작품에서 출발하여 각자의 대화를 구성해 보는 ‘대화 모임’과 세 기관의 무제 작품들을 토대로 만들어진 연구 프로젝트인 '무제 프로젝트'의 워크숍 등이 예정돼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관람객들에게 예술 작품과의 깊은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적인 이해와 연결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히만 청의 '기하학에 관한 이야기'

이번 전시는 세 기관이 함께 만들어 가는 3개년 소장품 프로젝트의 첫 번째 프로그램으로, 세 기관은 해마다 초대/주최기관을 바꾸며 ‘소장품’을 중심에 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할 예정이다. 기관의 조건과 상황에 따라 프로그램의 형식과 내용은 변화한다. 2023년 서울시립미술관의 전시를 시작으로, 2024년에는 퀸즐랜드주립미술관에서 주도하는 프로그램, 2025년 싱가포르미술관이 주도하는 프로그램이 펼쳐질 예정이다. 2026년에는 세 프로그램을 ‘공유’의 관점으로 엮어낸 단행본이 런던에 소재한 출판사 애프터올(Afterall)을 통해 출간될 예정이다. 

전시는 예약 없이 무료로 관람 가능하며 서울시립미술관 전시 도슨팅 앱을 통해 음성으로 작품 해설을 들을 수 있다. 

사진 서울시립미술관

이수빈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