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의 필수요소 머리숱, ‘맥주효모’로 관리하는 팁
상태바
동안의 필수요소 머리숱, ‘맥주효모’로 관리하는 팁
  • 허남수
  • 승인 2021.01.18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얼굴을 뜻하는 ‘동안(童顔)’은 피부나 머리카락 등 외적인 요소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 특히 머리숱이 많고 적음은 동안의 결정적 요인이다.

이에 최근 주목 받고 있는 것이 바로 ‘맥주효모’다. 맥주효모는 맥주 발효 과정에서 생성된 효모로, 모발 강도를 높이고 조직을 생성하는 데 필수적인 비오틴 성분이 풍부하다. 또한 모발을 풍성하고 튼튼하게 만드는 단백질은 우유보다 무려 8.9배나 더 함유돼 있다.

맥주효모의 효능은 국내외 연구 결과로도 확인할 수 있다. 2014년 <한국산업응용학회지>에 따르면, 탈모환자 10명에게 6개월간 맥주효모를 섭취시킨 결과 환자들의 모낭줄기세포 유래인자 함량이 무려 10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맥주효모는 시중에 맥주효모환(丸) 등으로 판매되고 있다. 맥주효모환은 맥주효모분말을 작은 알갱이로 뭉쳐낸 것이다. 물과 함께 삼키면 돼 복용 방법이 간단하고, 외출이나 여행 시에도 휴대하기 좋아 맥주효모 먹는법으로 인기가 좋다.

그런데 시판 맥주효모환을 잘 고르기 위해선 유효성분의 함량을 확인해야 한다. 특히 맥주효모의 핵심 성분인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기재돼 있는지 봐야 한다. 아울러 제품에 표시된 아미노산 함유량을 신뢰할 수 있으려면 반드시 공인 성적서까지 있어야 한다. 공인 성적서가 있는 제품의 경우 WCS 표시를 할 수 있으므로, WCS 표시가 있는지 찾아보는 것도 좋다.

원료의 건조방식도 중요하다. 대부분 건강환은 원물을 건조시킨 후 분말화하여 환으로 뭉치는데, 건조 과정에서 열풍이 사용되면 고온에 약한 영양소들이 파괴될 수 있다.

따라서 원물이 지닌 영양 성분을 온전히 섭취하려면 ‘진공동결건조’ 방식으로 만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진공동결건조 방식은 원물을 영하 40도씨 이하로 동결한 후 진공 상태에서 수분을 날리기 때문에 열에 의한 영양 손실 없이 모든 영양소를 그대로 보존 가능하다.

아울러 ‘부형제’를 사용한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여기서 부형제란 맥주효모분말을 환 형태로 만들 때 응집성을 높이고자 사용하는 찹쌀, 밀가루 등의 곡물 성분을 말한다. 영양분이 들어가야 할 자리에 부형제를 채워 넣으면 품질이 떨어질 뿐 아니라 환이 지나치게 단단해져 체내 흡수가 잘 안 될 수도 있다.

현재 시판 제품 가운데 부형제 없이 만드는 진공 동결건조 방식의 맥주효모환은 ‘더작’ 등 몇몇 건강식품 브랜드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허남수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