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인정받은 차세대 면역 건강 원료, '발효 베타글루칸'이란?
상태바
국내외 인정받은 차세대 면역 건강 원료, '발효 베타글루칸'이란?
  • 허남수
  • 승인 2021.02.19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역력 증진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는 요즘, 면역 기능 증진에 도움이 되는 '베타글루칸' 원료가 주목받고 있다. 과거에는 버섯이나 곡물을 달여 먹거나 식사 중 곁들여 먹는 등 식품을 다량으로 먹어서 베타글루칸을 섭취하고자 했다. 

이렇게 곡물이나 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을 섭취하는 1세대 방식에 이어, 식품에서 추출한 2세대 방식의 베타글루칸이 등장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베타글루칸 함량을 더욱 높인 3세대 추출 방식으로 특허균주를 이용한 ‘발효 베타글루칸’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3세대 베타글루칸 원료, 주목해야 할 점은

3세대 베타글루칸인 발효 베타글루칸은 특허 균주를 이용해 오랫동안 발효해서 얻어낸 고순도 베타글루칸으로, 같은 양을 섭취할 때 곡물이나 버섯을 직접 먹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의 베타글루칸을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버섯이나 곡물보다 발효 베타글루칸의 경우 함량이 약 8배 높다는 보고가 있고 분자가 작은 형태라 체내 흡수율이 높은 편이라고 알려져 있다.

2020년 최신 면역 건강 신소재인 특허균주 발효 베타글루칸 원료는 식약처로부터 개별인정형 원료로 그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 원료의 안정성을 인정받는 제도인 FDA NDI와 HALAL 인증까지 완료했다.

모든 베타글루칸 원료가 NK 세포 활성의 증가를 돕진 않아

베타글루칸이 특히 주목받는 이유는 선천적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면역세포인 NK세포 활성의 증가를 돕는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든 베타글루칸 원료가 NK세포 활성에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인체적용시험결과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발효 베타글루칸 원료는 한국인 대상 인체적용시험 결과 NK세포 활성이 증가된 것이 확인되었으며 면역세포로부터 분비되는 단백활성 물질인 사이토카인 IL-10 역시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면역에 좋은 발효 베타글루칸 제품 선택하기

베타글루칸 중에서도 특히 면역력을 높여주는 기능이 우수한 것이 베타 1,3D 글루칸 구조를 갖는 베타글루칸이다. 제품 선택 시 이것을 고농도로 생산하는 특허 균주를 이용하여 발효한 것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식약처로부터 면역증진 기능을 인정받았는지 여부와 추출물의 용량이나 베타글루칸 함량이 정확히 표기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선택해야 한다.

차세대 면역 관리 습관으로 주목받는 발효 베타글루칸 제품으로는 덴프스가 선보이는 '베타글루칸 면역채움'이 있다.

허남수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