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약대 교수 "처리된 후쿠시마 오염수 가져오면 희석해서 마시겠다"…정부 편들기 위한 것 아냐"
상태바
충북대 약대 교수 "처리된 후쿠시마 오염수 가져오면 희석해서 마시겠다"…정부 편들기 위한 것 아냐"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6.08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핵종 제거설비(ALPS)로 정화 처리된 오염수. 사진=연합뉴스 제공

박일영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교수가 "처리된 후쿠시마 오염수를 가져오면 방류농도로 희석해서 마시겠다"고 밝혔다. 앞서 웨이드 앨리슨 영국 옥스퍼드대 명예교수가 후쿠시마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한 물을 마시겠다고 밝힌 바 있으나, 국내 학자가 이 같은 선언을 한 것은 처음이다.

박 교수는 지난 3일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 게시판에 "과학으로 판단할 사안을 주관적 느낌으로 왜곡하지 말라"며 이같은 내용의 글을 게재했다.

그는 "끼어들어 봐야 아름답지 않은 소리가 난무할 게 뻔한 논란에 자극적일 수밖에 없는 제목으로 이 글을 쓰는 이유는, 국민의 정서에도 국가의 경제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 그렇다고 후쿠시마 오염수의 방류를 막을 수 있는 실질적 수단도 보이지 않는 이 소모적 논란이, 방사선에 관한 과학과는 동떨어진 주관적 견해들에 의해 증폭되어 국민의 공포만 키워가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정부를 편들기 위해 이 글을 쓰는 것이 아니다. 이 글을 쓰는 이유가 정치적 편향 때문일 것이라는 의심이 드는 분들은 인터넷 ‘다음’ 검색창에 “불씨를 지키라”를 검색해보기를 조심스럽게 권해본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독성물질, 방사선 등 유해요소의 허용기준에 대해 "사람이 살아가면서 방사선, 독성물질, 세균 등 유해요소를 완전히 피해서 살 수는 없다. 당연히 사람을 포함, 지구에 사는 모든 생명체는 이러한 외부환경의 공격에 대응하는 기구를 가지고 있다. 방사선에 의해 단백질이 변형되면 세포는 새로운 단백질을 생산해 대체한다"며 "유전자에 이상이 생겨도 이를 복구하는 기구들이 활성화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유해요소의 ‘독성의 여부’ 또는 ‘위해’란 인체가 효소나 복구기구 등을 통해 무리 없이 감당해 낼 수 있는 수준인지 아닌지에 기초한다. 식품이나 의약품 또는 인체가 접촉할 수 있는 모든 대상에서 유해요소를 100%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따라서 당국은 유해요소 또는 독성물질의 허용기준을 설정하여 규제한다"며 "허용기준으로는 장단기 동물실험의 결과로부터 인체가 감당해냄으로서 실질적 위해를 받지 않을 섭취량 또는 접촉량을 찾는다"고 전했다.

박 교수는 "오염수를 직접 마셔도 된다거나 730,000 Bq(베크렐)/L의 처리수를 바로 마시겠다는 말은 아니다. 이를 방류농도인 1500 Bq/L로 희석한 물 1L 를 마실 때, 그 속에 들어있는 삼중수소로 인해 내가 받는 위험도를 계산해보면 실효선량은 0.000027 mSv(밀리시버트)"라며 "이는 바나나를 1개 먹을 때 바나나에 포함된 칼륨-40 등에 의해 내가 받게 되는 실효선량(약 0.0001 mSv)의 약 1/4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주변에 쓰레기가 흩어져 있다 해서 담배꽁초 하나를 더 버리는 게 권장할 일은 아니듯이, 현재 바닷물의 방사선량이 12 Bq/L라고 해서 0.0000026 Bq/L의 삼중수소를 바다에 추가하는 것이 박수칠 일은 아니다"라며 "가능하면 다른 방법을 찾아보라고 주장하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막상 저지할 수 있는 실질적 방법도 없이 반대를 위한 과장된 공포를 유발해 국민들의 식탁을 걱정스럽게 만드는 것은 책임감 있는 사람의 자세라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제는 우리 국민들의 식탁과 수산업계, 요식업계를 위해 수습을 해야 할 때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처리된 오염수에 삼중수소 이외에 다른 방사성동위원소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또는 있어도 허용 기준치 미만으로 존재한다는 제반 시험성적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하며, 후쿠시마 근해는 일본의 영해이지만 해류가 흘러가는 태평양은 일본 만의 바다가 아니므로, 주변국에서 요구하는 경우 시료의 직접 채취를 허용해 이를 시험함으로서 이중 확인이 가능하도록 해야 필요 없는 오해들을 불식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는 이러한 시험 성적자료의 공개와 시료의 직접 채취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관철하여 우리 국민들의 불안을 덜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