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캠피싱 도움제공 ‘퍼블소프트’ 몸캠피씽 피해자가 사건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
상태바
몸캠피싱 도움제공 ‘퍼블소프트’ 몸캠피씽 피해자가 사건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
  • 박홍규
  • 승인 2020.03.2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을 매개로 전반적인 사교활동을 돕고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이하 SNS)는 서비스의 초기단계에서는 지인과 소식을 공유하는 것에서 출범하였으나 온라인에 접속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되면서 영향력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사진과 동영상 등 여러 가지 콘텐츠들을 공유하는 것을 넘어 불특정한 사람들을 만나 소통이 가능해졌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데, 프라이버시와 보안 문제들도 지적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SNS를 범죄의 매개로 사용하는 사례들도 크게 늘었다. 몸캠피싱(라인 동영상 사기, 라인 동영상 유출, 라인 동영상 피싱, 라인 동영상 피씽, 라인 동영상 협박)이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해당 수법은 피해자에게 영상통화를 제안하고 호기심을 자극해 피해자의 알몸이나 신체 일부분이 드러나도록 유도하고 과정을 영상으로 녹화하며, 특정한 파일들을 보내 피해자의 개인정보들을 확보해 협박을 가하고 돈을 갈취한다.

생각보다 많은 피해자들이 순순히 돈을 건네면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안일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입금을 진행하여도 영상의 삭제로 이어지진 않는다. 대부분의 범죄조직들은 지속적으로 돈을 요구해 결국 유출로 이어지는 사례들이 주를 이룬다.
 
이러한 가운데, 보안 IT회사 퍼블소프트(Pubble Soft)가 피해자가 사건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있어 눈길을 끈다.

피해자를 위해 무료상담도 제공 중에 있으며, 피해자의 운영체제나 협박범들의 범행패턴 등을 토대로 C&C나 IDC 등 피해자들의 데이터들을 저장하고 있는 곳들을 모두 분석한 뒤에 영상의 삭제나 유포의 경로 차단 등 대처에 임한다. 

영상의 유포를 차단한 이후에도 피해자에게 자동화모니터링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자동화모니터링 시스템은 몸캠피싱 서버 내 데이터 변동사항들도 파악이 가능해 동향을 모두 파악할 수 있고 위협을 해결할 수 있다. 

한편 퍼블소프트 관계자는 “몸캠피씽 1:1 맞춤 상담을 24시간 내내 제공하고 있으며, 연중무휴로 운영하는 등 피해자를 돕기 위한 활동에 집중할 예정이다”며 “동영상 대응, 동영상 사기, 동영상 유포, 동영상 피씽, 동영상 협박 등 각종 위협에서 즉각적인 도움을 건네고 있다”고 전했다.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