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자민당, '비자금 스캔들' 의원 39명 징계...기시다 총리 빠져 불씨 여전 [KDF World]
상태바
日 자민당, '비자금 스캔들' 의원 39명 징계...기시다 총리 빠져 불씨 여전 [KDF World]
  • 이태문
  • 승인 2024.04.05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자민당이 '비자금 스캔들'에 연루된 의원 39명에 대한 징계 처분을 내렸다.

4일 NHK 등에 따르면 집권 자민당은 이날 당기위원회를 열고 파벌 정치자금 파티의 비자금 사건과 연루된 국회의원 82명 중 아베(安倍)파 36명과 니카이(二階)파 3명 등 39명에 대한 징계 처분을 확정했다. 

하지만 자민당 최고 책임자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와 그가 속한 ‘기시다파’ 의원들이 징계 대상에서 빠져 책임론과 함께 반발이 거세질 전망이다.

시오노야 류(鹽谷立) 전 문부과학상,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전 당 참의원 간사장 등 2명에게 ‘탈당 권고’ 처분을 내렸다. 명목상으로는 권고 형식이나 자진 탈당하지 않으면 제명이 뒤따라 탈당이 불가피하다. 

시오노야 전 문부과학상은 자민당 최대 파벌이었다가 해체된 ‘아베파’ 좌장을 지냈으며 세코 전 간사장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 최측근이었다.

이밖에도 시모무라 하쿠분(下村博文) 전 당 정무조사회장,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전 경제산업상은 ‘당원 자격 1년 정지’ 처분을 받았다.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전 정무조사회장,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전 관방장관, 다케다 료타(武田良太) 전 총무상(일한의원연맹 간사장)은 1년간 당 간부직을 맡을 수 없게 됐다.

교도(共同)통신은 이번 징계는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정권이 2005년 우정 민영화 관련 법안에 반대했다는 이유로 50여명에게 제명·탈당을 권고한 이후 최대 규모라고 설명했다.

한편 탈당 권고 중징계를 받은 시오노야 전 문부과학상은 “부당한 처분을 받아들일 수 없다. 당 운영이 독재적”이라며 반발했으며 세코 전 참의원 간사장은 이날 탈당계를 제출했다.

NHK는 "자민당 내에서는 일부 의원에게만 국한된 징계 처분이 국민 이해를 얻을 수 있을지 의문이며 징계 기준과 결정 방식에도 불만이 터지고 있다. 기시다 총리 책임론도 제기돼 향후 당 운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글 = 이태문 도쿄특파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