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생활방역체계 전환 논의 본격화
상태바
정부, 생활방역체계 전환 논의 본격화
  • 김상록
  • 승인 2020.04.10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정부가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 감염 예방과 차단 활동을 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생활방역 지침안 검토에 나선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0일 브리핑을 열고 의학, 방역 전문가와 인문사회학계, 시민사회 관계자, 정부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생활방역위원회 1차 회의를 열어 생활방역체계 전환에 대해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 결과를 기반으로 한 기본 지침안을 마련해 다음주에 공개한 후,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보완할 계획이다. 방역의 필요성, 사회와 국민이 수용할 수 있는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은 "생활방역에 대한 논의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약화하는 계기가 되어선 안 된다. 백신이나 치료제가 개발되기 전까지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일상을 만들고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생활방역지침은 코로나 19와의 줄다리기 싸움에서 함께 실천해야 하는 새로운 생활습관, 새로운 일상의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 사람들과 만나고 함께 일하고, 공부하는 방식, 심지어 가정 내 행동방식도 변화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는 "다만, 이러한 생활방역체계로의 전환은 지역사회 전파가 상당수로 차단되는 경우 가능한 것이므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더욱 철저히 실천할 때 그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