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의 다양한 효능, 오일 제품 고를 땐 ‘이것’ 따져야
상태바
아보카도의 다양한 효능, 오일 제품 고를 땐 ‘이것’ 따져야
  • 허남수
  • 승인 2021.02.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보카도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아보카도오일이 인기를 끌고 있다. 아보카도 오일은 단일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이 다량 함유돼 있어 혈중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것은 물론, 비타민E가 풍부해 피부 미용과 노화방지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B2와 비타민B6, 루테인 등이 포함되어 있어 눈이 침침하거나 빨리 피로해지는 사람들이 먹으면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아보카도 오일은 시중에 다양하게 출시돼 있는데, 제대로 된 제품을 고르기 위해서는 가격이나 브랜드를 따지기 보단 품종, 오일 추출 방식, 등급 등을 잘 살펴봐야 한다. 특히 품종의 경우, 멕시코산 해스(HASS) 품종의 아보카도가 좋다. 해스 품종은 아보카도 중에서도 최상급으로 지방 함량이 높으며 향미가 풍부하기로 유명하다. 이에 고품질 아보카도 오일을 만들기에 적합하다.

오일 추출 방식도 중요하다. 고온에서 오일을 추출하면 아보카도가 가진 영양소 중 열에 약한 성분들이 파괴될 수 있다. 반면 열을 가하지 않고 저온에서 착유하는 냉압착 방식은 영양소 손실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냉압착 아보카도 오일로 구입하길 추천한다.

오일의 등급도 꼼꼼하게 확인해보면 좋다. 아보카도 오일은 착유 횟수와 맛, 산도 등을 기준으로 엑스트라버진, 버진, 퓨어, 블렌드로 나뉘는데, 이중 엑스트라버진은 아보카도를 맨 처음 짜낸 것으로 가장 높은 등급에 속한다. 이에 신선도가 뛰어나며 영양분 함량이 높다. 또 아보카도 고유의 향미를 입안 가득 진하게 느낄 수 있다.

현재 해스 품종의 아보카도를 냉압착해 만든 엑스트라버진 아보카도오일은 ‘홀푸드스토리’ 등 몇몇 식품 전문 브랜드에서 판매하고 있다.

건강에 좋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인기를 끌고 있는 아보카도 오일. 하지만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을 제대로 누리기 위해선 제품을 고를 때 가격이나 브랜드보단 원료, 제조 방식, 등급 등을 잘 따져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해스 품종의 아보카도인지, 냉압착 방식으로 만들었는지, 엑스트라버진 등급인지 잘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허남수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