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와인 생산량 60여년 만에 최저 예상, 이상기후 여파 [KDF World]
상태바
세계 와인 생산량 60여년 만에 최저 예상, 이상기후 여파 [KDF World]
  • 이태문
  • 승인 2023.11.09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촌 이상 기후 여파로 올해 와인 생산량이 역대급으로 감소할 전망이다.

8일 아사히(朝日)TV에 따르면 프랑스 디종에 본부를 둔 연구기관 국제포도·와인기구(OIV)는 이날 전세계 와인 생산량이 지난해보다 약 7% 감소해 1961년 이래 최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OIV는 세계 와인 생산량의 94%를 차지하는 29개국에서 정보를 수집해 이 같은 통계치를 발표했다. 

전 세계 생산량의 60% 이상을 생산하는 유럽연합(EU)의 거의 모든 국가에서 와인 생산량이 감소해 스페인과 이탈리아는 가뭄과 홍수 영향으로 지난해보다 각각 14%, 12% 줄었다.

이에 지난해 수준을 유지한 프랑스가 이탈리아를 제치고 처음으로 와인 생산량 1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남반구 국가의 상황도 심각해 호주는 습한 날씨와 파괴적인 홍수를 가져온 라니냐(La Niña) 현상으로 와인 생산량이 24% 줄었으며, 아르헨티나는 화산과 가뭄 등의 영향으로 23% 감소해 역대 최저의 생산략을 기록했다.

조르지오 델그로소 OVI 통계책임자는 "큰비와 폭풍, 가뭄 등 극단적인 기후 조건이 전세계 와인 생산량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설명하면서 "2018년 이후 중국 경제성장의 둔화로 와인 소비와 수입이 많이 감소하는 추세인데 생산량 감소가 시장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글 = 이태문 도쿄특파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